커뮤니티/묻고 답하기

Re: 오르막길에서기어는 몇단?

카즈앤미 2001. 6. 10. 20:44
도움이 될지 모르지만 제 소견을 말씀드리죠.
일반적인 도로 오르막에서는 3단정도 주행해도 이상없습니다, 주행관성이 있기
때문이죠. 그러나 주택가 가파른 골목길이나 산악도로는 3단으로는 어림없죠
이때의 변속기준은 엔진RPM이 아니라, 엔진의 출력입니다.
가장 큰 출력은 저속기어 즉 1단에서 나옵니다.
봐서 가파르다는 느낌이 오면 그냥 2단 -> 1단 순으로 감속해서 올라가야 하죠.
대부분 2단정도면 무난히 올라갈수 있지만, 주택가의 가파를 길은 주행상태가
아니었고, 꼬불꼬불하다 싶으면 그냥 1단정도.

일반도로에서는 3단정도면 무난합니다.
좀 운전이 익숙해 지면, 차의 힘이 떨어지는걸 느끼게되고 그때는 변속을 해야하는
시점이 됩니다. 변속 RPM이 2000~2500, 또는 2300~2700 이란건 정상적인 도로에서
주행할때 참고가 되는 점입니다.
도움이 되시길..

김승용 wrote:
>안녕하셔요.. 얼마전에 운전면허를 따서 중고차를 구입한지 4일된 왕.왕.초보입니다.
>어제 동네 한바퀴를 돈다음 용기를 내어서 동네뒷산에 있는 절에 가보았습니다.
>상당히 가파른 언던길이라서 2단에서 올라가다가 힘이 딸리는것 같아서 1단으로 변속했습니다.(언던중간에서) 그런데 갑자기 차가 덜덜거리다가 시동이 꺼지더군요...
>굉장히 가파른경사여서 그 이후에 올라가려고 고생했습니다. (핸드브레이크를 걸고 엑셀을 밟아서 rpm을 높여서 간신히 올라갔습니다....)
>일반도로일때는 rpm이 2300 - 2700 정도면 기어를 변속하지 않습니까?
>그런데 오르막일때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가파른 경사일때는 저속기어로 운전해야하는게 아닐까요?
>그리고 1단으로 가야할지 2단으로 가야할지 3단으로 가야할지 구분은 어떻게 하나요?(언덕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