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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면주차와 후면주차
카즈앤미
2001. 8. 20. 08:17
작년말 현재 우리나라의 자동차 등록대수가 12.059.276대이며 운전면허소지자는 18.679.346명으로 자동차는 1가구 1차시대에 진입했으며 운전면허 보유율은 39%로 미성년자를 제외하고 보면 두사람중 한명은 운전을 할 줄 아는 셈이 된다.
이러한 현실에서 가장 먼저 문제점으로 대두되는 것이 주차문제와 환경오염과 교통사고의 증가라는 문제일 것이다. 그런데 이가운데 매일 같이 우리의 일상생활에서 마주치는 문제가 주차문제일 것이다. 최근에 신축한 대형 빌딩이나 신설된 아파트는 비교적 주차장 시설이 잘 되어 있으나 오래된 빌딩과 아파트와 일반 단독주택가에서는 매일 같이 주차전쟁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이웃간에 화목을 깨트리고 있으니 문제가 아닐 수 없다.
그러나 여기서 지적코자 하는 정면주차(또는 전면주차)와 후면주차의 문제는 특히 아파트라는 집단주거지의 주차장에서 많이 논란이 되는 문제 일 것이다.
그런데 최근에 새로 짛은 아파트는 거의 옥외주차장과 지하옥내주차장을 갖추고 있는데 옥외 주차장에서는 화단이나 1,2층 세대에게 자동차배출가스의 피해를 주지 않기 위해서 반드시 정면주차를 하는 것을 에티켓으로 여기고 이를 잘 지켜 가는 운전자들이 많아 지고 있다.
한편 아파트나 백화점, 호텔 또는 각종 오피스빌딩내에 있는 지하 옥내주차장이나 주차빌딩내의 주차장에서는 그것도 주차장 통로가 넓고 여유가 있는 경우에는 정면주차를 하여도 무방하나 대부분의 주차장이 차 한대라도 더 주차시키기 위하여 아주 좁은 공간을 제공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니 만큼 옥내 주차장에서는 반드시 정면주차를 강요해서는 안 될 것이다. 왜냐 하면 좁은 공간에서나 또는 일렬주차의 경우 자동차를 후진하여 후면주차하는 방법이 훨씬 용이할 뿐만 아니라 주위의 다른 차량과 접촉사고를 낼 위험성이 적기 때문에 단지 뒷벽면에 매연자국이 시커멓게 나는 것을 예방한다는 목적하나 만으로 굳이 정면주차를 강요해서는 안 될 것이다. 그리고 벽면 아랫쪽은 흰색등 연한 색이 아닌 짙은 회색계통의 페인트로 도장하거나 벽면과 일정한 간격을 두게 하는 stopper침목을 설치하여 미관상의 단점을 보완하면 될 것이다. 그리고 좁은 파킹롯드에서는 각자가 편리한대로 정면주차와 후면주차를 하게 하므로서 운전자석쪽의 차문을 열고 닫는데 공간여유를 더 확보케 해 줄 수 있는 잇점도 있을 것이다.
따라서 옥내주차장에서는 어느정도 핸들 조작에 숙달된 운전자들이 선호하는 후면주차를 허용하고 굳이 정면주차를 강요하지 않도록 해야 할 것이다.
이러한 현실에서 가장 먼저 문제점으로 대두되는 것이 주차문제와 환경오염과 교통사고의 증가라는 문제일 것이다. 그런데 이가운데 매일 같이 우리의 일상생활에서 마주치는 문제가 주차문제일 것이다. 최근에 신축한 대형 빌딩이나 신설된 아파트는 비교적 주차장 시설이 잘 되어 있으나 오래된 빌딩과 아파트와 일반 단독주택가에서는 매일 같이 주차전쟁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이웃간에 화목을 깨트리고 있으니 문제가 아닐 수 없다.
그러나 여기서 지적코자 하는 정면주차(또는 전면주차)와 후면주차의 문제는 특히 아파트라는 집단주거지의 주차장에서 많이 논란이 되는 문제 일 것이다.
그런데 최근에 새로 짛은 아파트는 거의 옥외주차장과 지하옥내주차장을 갖추고 있는데 옥외 주차장에서는 화단이나 1,2층 세대에게 자동차배출가스의 피해를 주지 않기 위해서 반드시 정면주차를 하는 것을 에티켓으로 여기고 이를 잘 지켜 가는 운전자들이 많아 지고 있다.
한편 아파트나 백화점, 호텔 또는 각종 오피스빌딩내에 있는 지하 옥내주차장이나 주차빌딩내의 주차장에서는 그것도 주차장 통로가 넓고 여유가 있는 경우에는 정면주차를 하여도 무방하나 대부분의 주차장이 차 한대라도 더 주차시키기 위하여 아주 좁은 공간을 제공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니 만큼 옥내 주차장에서는 반드시 정면주차를 강요해서는 안 될 것이다. 왜냐 하면 좁은 공간에서나 또는 일렬주차의 경우 자동차를 후진하여 후면주차하는 방법이 훨씬 용이할 뿐만 아니라 주위의 다른 차량과 접촉사고를 낼 위험성이 적기 때문에 단지 뒷벽면에 매연자국이 시커멓게 나는 것을 예방한다는 목적하나 만으로 굳이 정면주차를 강요해서는 안 될 것이다. 그리고 벽면 아랫쪽은 흰색등 연한 색이 아닌 짙은 회색계통의 페인트로 도장하거나 벽면과 일정한 간격을 두게 하는 stopper침목을 설치하여 미관상의 단점을 보완하면 될 것이다. 그리고 좁은 파킹롯드에서는 각자가 편리한대로 정면주차와 후면주차를 하게 하므로서 운전자석쪽의 차문을 열고 닫는데 공간여유를 더 확보케 해 줄 수 있는 잇점도 있을 것이다.
따라서 옥내주차장에서는 어느정도 핸들 조작에 숙달된 운전자들이 선호하는 후면주차를 허용하고 굳이 정면주차를 강요하지 않도록 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