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미와 핸들/초보운전자

차가 똑바로 나가지 않아요

카즈앤미 2001. 9. 2. 20:42
고속도로에서와 같이 곧바른 도로에서 주행을 하는데, 핸들을 꽉 잡고 있지 않으면 차량이 오른쪽으로나 왼쪽으로 가게 되는 일이 종종 발생합니다. 핸들에 힘을 가하지 않으면, 핸들이 저절로 돌아가는 일이 발생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런 경우의 대부분은 좌,우 타이어의 공기압이 불균형을 이루고 있는 것이 원인입니다. 타이어 공기압의 좌,우 균형이 맞지 않으면, 공기압이 낮은 타이어측이 저항을 많이 받게 되어 똑바로 주행할 수가 없습니다. 타이어의 공기압은 특별한 문제가 없더라도 종종 줄어드는 일이 있으므로 항상 타이어의 공기압에 관심을 갖는 것이 중요합니다. 주유소나 경정비업소에 들렀을 때, 타이어의 압력을 조정하는 것이 편합니다.
    타이어의 공기압은 잘 맞았는데도 차량 주행을 똑바로 할 수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다음 3가지 경우를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브레이크의 고장

브레이크 페달을 밟지 않는데도 타이어의 어느 한 쪽에 약간 브레이크가 작동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는데, 이 경우 브레이크가 조금이라도 걸려 있는 타이어는 저항이 크게 걸리므로, 직선 도로에서도 직선 주행을 할 수 없습니다.

휠얼라인먼트 틀어짐

휠얼라인먼트는 간단하게 말하면 타이어가 장착되어 있는 각도를 말합니다. 자동차의 완충장치는 완벽하게 고정되어 있는 것처럼 생각되어질 수 있지만, 실제로는 주행 중에 타이어가 노면에 잘 접지될 수 있도록 전,후,좌,우로 움직이고 있습니다. 이처럼 복잡한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서 자동차의 완충장치는 여러 개의 접속부에 의해 3차원으로 구성되어 있는 것입니다.
중앙선이나 차선을 구분하기 위해 노면에 박아놓은 반사경 위를 주행하거나, 주차 중에 주차구역을 구분 해 놓은 구조물에 부딪히는 경우, 외부의 충격에 의해 자동차의 완충장치 전체의 작용으로 만들어지는 타이어의 장착각도가 틀어지는 일이 생길 수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직진 주행을 할 수 없게 됩니다.
이런 휠얼라인먼트의 틀어짐은 균형이 맞지 않은 타이어 공기압 상태로 장기간 주행을 할 때에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자동차의 완충장치 자체의 파손에 의해서도 직진 주행이 안될 수도 있습니다.

편평비가 다른 타이어로 교체했을 때

아무런 문제가 없더라도, 타이어를 광폭으로 변경하였을 때 노면과의 접촉면적이 증대되어 핸들이 노는 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