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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 책에 없던가요? 그렇다면...

카즈앤미 2001. 9. 27. 18:40
안녕하세요?
아마도 내연기관을 배우고 있나보군요.
간단하게 설명드리는데 이해가 어려울지도...
체적효율: 흡입행정 중에 실린더 내로 얼만큼의 혼합기가 흡입되는가를 비율로
나타낸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원래의 행정체적만큼 꽉 채운다면
체적효율은 1이 됩니다. 그러나 먼젓번 연소가스가 바로 전 배기행정 중에
미처 다 빠져 나가지 못할 수도 있고, 흡기관이나 흡기밸브의 통로가 좁아서
충분한 혼합기가 들어오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체적효율은 1보다
작은 0.8이나 0.9 등의 숫자가 되겠죠.

충진효율: 체적효율은 실린더의 빈 공간을 얼마나 채우는가에 관점이 있는데, 실린더를
꽉 채우더라도 실제 실린더를 채운 혼합기의 중량은 흡입공기의 밀도에 따라
달라집니다. 그러므로 행정체적을 기준으로 하여, 실린더 내로 흡입된 혼합기가
1기압,섭씨20도 일 때로 환산한 체적의 비율이 충진효율입니다.
온도가 높아지면 밀도가 떨어지므로
설사 체적효율이 1이라고 하더라도 충진효율은 1이 되지 않습니다.

공기과잉율: 연료와 공기와 혼합되어 연소실 내에서 연소될 때, 혼합비는 일정 범위 안에
있게 됩니다. 그런데 연료가 완전하게 연소되는 이론적 혼합비를 이론혼합비라고
하고, 가솔린의 경우 이론혼합비는 14.6~14.7:1입니다. 즉 연료 1kg에 대하여
공기가 14.6~14.7kg이 혼합된 경우가 이론혼합비 상태입니다.
공기과잉율은 이 이론혼합비 상태에 비해서 얼마나 공기가 더 많이 들어갔는가를
나타내는 비율입니다. 따라서 연료 1kg에 대해서 공기가 16kg이 들어갔다면, 공기가
이론혼합비에 비해 1.4kg(약 10%)정도 더 들어갔으므로 공기과잉율은 1.1이 됩니다.
공기과잉율이 1보다 크면 공기과잉(Lean),1보다 작으면 연료과잉(Rich)이라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