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미와 핸들/운전자상식
휴대전화 사용의 위험도
카즈앤미
2001. 12. 9. 19:39
우리나라에서도 2001년 11월부터 운전 중에 휴대전화를 사용할 수 없는 것으로 교통법규가 변경되었고, 현재 단속도 실시되고 있습니다. 운전 중에 휴대 전화를 사용하는 것이 위험하다는 것은 운전자 모두가 인정할 수 있을 것입니다.(본인이 단속 당하면 위험하지 않다고 변명하는 것을 보았습니다만...) 운전 중의 휴대전화 사용은, 휴대폰을 조작할 때 운전자의 시선이 전화기를 향하게 되므로 전방 부주의의 염려가 크고, 또한 결과적으로 핸들의 조작이 불안정해집니다. 통화 내용에 따라서는 산만한 분위기가 연출되어 그 분위기가 운전에도 그대로 전달될 수도 있습니다. 일본에서 조사된 운전 중 휴대전화 사용의 위험도를 살펴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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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고 건수 |
구성 비율(%) |
수신 조작할 때 |
1147 |
43.3 |
전화기를 홀더에 걸 때 |
589 |
22.2 |
통화중 |
412 |
15.6 |
기타 |
500 |
18.9 |
우선 운전 중에 휴대전화를 사용하면서 가장 사고가 빈번하게 발생되는 경우는 바로 휴대전화를 조작할 때입니다. 특히, 걸려온 전화를 수신할 때가 가장 위험한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그런데, 일본의 경우에는 송신할 때 조사된 결과가 없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상황을 보면 수신할 때보다는 송신할 때가 훨씬 더 위험합니다. 휴대전화에 시선을 빼앗기는 시간도 송신할 때가 훨씬 더 길기 때문입니다. 우리나라에서 조사를 실시했다면 송신 조작할 때가 위험순위 1위로 나타날 것입니다.
실제로 일본에서 운전 중 휴대전화 사용을 금지한 후에 전년도 동기와 사용금지 시행 직전 달과의 사고 발생 건수를 비교한 자료를 보면, 휴대 전화의 사용 금지로 인명 피해를 상당히 줄일 수 있음을 짐작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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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고 발생 건수 |
사망 사고 건수 |
전년 대비 사고 감소율(%) |
전년도 동기 |
223 |
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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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금지 시행 전 달 |
244 |
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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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금지 시행 첫 달 |
62 |
2 |
7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