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일보': "디젤 승용차 ‘족쇄’ 언제 풀리려나" 중에서
(1) 환경부는 디젤 엔진을 지프형 차나 미니밴, 버스, 트럭에 장착하는 것은 괜찮지만 승용차에는 적합하지 않다고 주장한다. 환경부는 “대기오염 때문에 당장 디젤엔진 승용차를 도입해선 안 된다.정책적으로 디젤 승용차 보급을 막아놓았다”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자동차업계는 ‘정부의 디젤 승용차 진입 불허는 세계적인 트렌드를 무시한 우물안 개구리식 행정의 표본’이라고 공박하고 있다. |
연료유가의 균형화를 이룬 다음에는, 차종에 따라 사용 연료를 제한하는 현행 체제를 수정하겠다는 것이 정부의 방침입니다. 그래서 경유나 LPG의 가격이 올랐습니다. 그런데, 정작 당사자인 환경부가 여전히 예전의 시각을 유지한다는 것에는 반론이 있을 수 있다는 점에는 충분히 공감합니다. 반면에, 차량의 증가에 따라 대도시의 대기오염이 심각해졌고, 그 결과 한여름에는 오존경보가 수 차례나 발령되는 것도 현실입니다. |
(2) 환경부는 새로 나온 디젤엔진의 배기가스 배출 총량이 휘발유 차량보다 적다는 점은 인정한다. 하지만 여전히 질소산화물과 매연(입자상 물질·PM) 배출은 많다고 반박한다. |
디젤엔진은 연소방식의 차이로 인해 탄화수소와 일산화탄소의 배출은 가솔린엔진에 비해서 적고, 대신 지표면에서 광화학작용으로 오존을 생성시키는 질소산화물의 배출은 많습니다. 또, 입자상물질(PM)도 디젤엔진 배출가스의 특징입니다. 문제는 환경부가 시험하는 배출가스 시험모드가 일반 도로주행상태를 대표하는 것이 아니라는 점입니다. 매연으로 리콜을 반복했던 K사의 예에서도 알 수 있듯이 환경부의 규제를 통과한 차량도 시험모드와는 다른 주행조건에서는 훨씬 더 많은 유해가스를 배출할 수 있는 것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