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미와 핸들/운전자상식
연령대별 보행자 사고의 유형
카즈앤미
2002. 2. 10. 23:13
지금은 발생율이 많이 줄어들었습니다만 운전자들이 운전을 할 때 가장 신경이 많이 쓰이는 부분이 보행자에 대한 사고일 것입니다. 운송수단이 다양화되어서 번화가가 아니면 보행자와 교행하는 경우가 그다지 빈번한 것은 아닙니다만, 도로 변에 보행자가 있게 되면 아무래도 운전자는 긴장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아래 그림들은 일본의 자료를 정리한 것으로 연령대별로 보행자 사고의 발생 유형과 그때의 도로 조건에 대한 것입니다. 보행자와의 사고에 있어서 어떤 유형이 많이 발생하는지, 또 그때의 도로 상황은 어떠했는지에 대한 정보가 될 것입니다.

연령대별 사고발생 유형을 살펴보면, 약 30%정도는 보행자가 법규를 위반하지 않았는데도 사고가 발생한 것으로 운전자의 과실이 중요한 요인이 되고 있습니다만, 50% 이상은 보행자의 법규 위반과 관련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도로상황이 보행자들로 하여금 법규를 위반할 수 있는 여지가 많은 도로를 주행할 경우에는 운전자의 집중이 요구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 빠른 판단과 신속한 행동이 필요한 법규 위반 항목(신호 무시, 무단 횡단)에 있어서 연령이 높아질수록 발생율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음주 기회가 상대적으로 많은 중,장년층에 있어서 당연히 음주로 인한 사고의 발생율도 높으므로 음주 보행자에 대한 주의도 필요합니다.
보행자의 사망사고가 발생한 도로 조건에 있어서도 보행자의 빠른 판단과 신속한 행동이 필요한 도로 조건에서 연령이 높아질수록 더 높은 비율로 사고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연령이 낮은 계층에서는 교차로 부근이나 선회도로에서 높은 사고 발생율을 보이고 있는데, 이것은 보행자의 돌발적인 행동이 사고를 유발한다고 예상해 볼 수 있겠습니다.

연령대별 사고발생 유형을 살펴보면, 약 30%정도는 보행자가 법규를 위반하지 않았는데도 사고가 발생한 것으로 운전자의 과실이 중요한 요인이 되고 있습니다만, 50% 이상은 보행자의 법규 위반과 관련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도로상황이 보행자들로 하여금 법규를 위반할 수 있는 여지가 많은 도로를 주행할 경우에는 운전자의 집중이 요구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 빠른 판단과 신속한 행동이 필요한 법규 위반 항목(신호 무시, 무단 횡단)에 있어서 연령이 높아질수록 발생율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음주 기회가 상대적으로 많은 중,장년층에 있어서 당연히 음주로 인한 사고의 발생율도 높으므로 음주 보행자에 대한 주의도 필요합니다.

보행자의 사망사고가 발생한 도로 조건에 있어서도 보행자의 빠른 판단과 신속한 행동이 필요한 도로 조건에서 연령이 높아질수록 더 높은 비율로 사고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연령이 낮은 계층에서는 교차로 부근이나 선회도로에서 높은 사고 발생율을 보이고 있는데, 이것은 보행자의 돌발적인 행동이 사고를 유발한다고 예상해 볼 수 있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