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즈앤미
2002. 3. 3. 18:35
자동차의 관리항목에 있어서 가장 많이 언급되고 또 그 중요성이 강조되는 것이 바로 엔진오일의 교환입니다. 엔진오일의 교환은 성능이 나빠진 엔진오일을 교체하는 것이 주목적이지만, 또한 적절한 양을 유지하도록 엔진오일을 보충하는 기회도 됩니다. 실제로 차량을 운전하다보면, 특별하게 차량 외부로 엔진오일이 새나가는 일이 없는데도 엔진오일의 양이 줄어드는 경우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정상적인 엔진 상태라고 하더라도 발생할 수 있는 일입니다.
엔진이 작동 중일 때에는 엔진오일도 그 기능을 다하기 위해서 엔진 내부를 순환하게 됩니다. 뜨거운 엔진 내부를 순환하는 엔진오일에서는 오일증기가 발생하는데, 현재의 배출가스 법규에서는 대기오염을 줄이기 위해서, 이 오일증기가 엔진 외부로 방출되지 않도록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엔진에서 발생된 오일증기는 적절한 통로를 통하여 공기와 함께 연소실로 유입되어 연소되게 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이런 정상적인 오일증기의 흐름 외에도 다른 원인으로 인하여 엔진오일이 과도하게 소모될 수 있는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런 부분에 고장이 발생하면 정상보다도 더 많은 엔진오일이 연소되어 오일소모가 많아지게 됩니다. 또 그 결과로 배기가스의 색깔이 흰색을 띄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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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용 |
PCV시스템 고장 |
오른쪽 그림은 엔진오일 증기의 순환을 제어하는 PCV시스템의 구성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그림에서 파란색 화살표가 PCV시스템에서의 오일증기의 흐름을 나타냅니다. PCV밸브는 유체의 흐름이 한쪽 방향으로만 가능한 밸브로 실린더 헤드커버에 모여진 오일증기가 이 밸브를 통하여 흡기계로 방출되고, 오일증기는 결국 연소실로 흡입되어 연소되게 됩니다. PCV시스템에 고장이 나면, 다량의 엔진오일이 공기흡입통로를 통하여 흡기계로 유출되어 소모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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밸브 씰 파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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밸브가이드 손상 |
흡기밸브나 배기밸브가 열리고 닫히는 작동은 실린더 헤드에 있는 캠축이 밸브를 움직이게 하는 것에 의해 가능합니다. 이때, 밸브 몸체는 밸브가이드를 따라서 움직입니다. 따라서, 실린더 헤드에서부터 연소실까지 연결통로(밸브가이드가 채움.)가 나게 되므로, 이 통로가 완벽하게 기밀성을 유지하지 못하면, 실린더 헤드에 있는 엔진오일이 연소실로 유입되게 됩니다. 이 통로의 기밀성을 유지하는 데에 필요한 것이 밸브 씰(Seal)입니다. 밸브 씰이나 밸브가이드가 손상되면 이 통로를 따라서 엔진오일이 연소실로 흘러 들어가게 되어서 엔진오일의소모가 많아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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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스톤 링 마모 |
피스톤 링이 마모되면 피스톤과 실린더블럭의 벽면 사이가 벌어져서, 연소실의 압력이 높을 때 이곳을 통하여 연소실 가스가 빠져 나가게 됩니다. 그러면 엔진오일이 모여있는 오일팬 내부에 높은 압력이 가해져서, 여기와 연결되어 있는 PCV시스템을 통하여 많은 양의 엔진오일이 흡기계로 유실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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