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미와 핸들/운전자상식
고속도로 운전이 특별한 이유
카즈앤미
2003. 10. 26. 19:50

이처럼 차량 속도가 빠르다보니 일반도로에서는 별로 문제가 되지 않는 것들도 고속도로에서는 큰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것이 고속도로의 도로 상에 떨어져 있는 낙하물에 의한 위험입니다. 선행차에서 떨어뜨린 낙하물은 후행차의 주행에 방해가 되어 후행차의 사고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차량속도가 느리다면 후행차가 낙하물을 피해서 주행할 수 있는 시간적 여유가 있는 편이지만, 차량속도가 빠른 고속도로에서는 낙하물을 피해서 주행할 만한 시간적 여유가 없을 뿐만 아니라, 낙하물을 피하려다 큰 사고가 날 수도 있습니다.
2001년의 일본도로공단 자료에 의하면, 고속도로에서 가장 빈번하게 발견되는 낙하물은,
(1) 모포, 시트류
(2) 자동차 부품류 (타이어, 부속품)
(3) 목재류 (각목, 합판) 의 순위라고 합니다. 내 차에서 떨어지거나 파기된 물건이 후행차의 안전에는 큰 위협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인식하여, 내 차로부터 떨어지는 물건이 없도록 고속도로에 진입하기 전에 충분히 살펴보아야 할 것입니다.
한편, 고속도로에서의 차량속도가 빠른 관계로 충돌사고를 대비하여 全座席의 안전벨트 착용이 요청됩니다. 국내 법규에서도 고속도로 주행 차량의 全座席 벨트 착용을 의무화하고 있습니다만, 현실적으로 잘 지켜지고 있는지 의문입니다.
2002년에 일본 경찰청에서 조사된 고속도로에서의 안전벨트 착용율과 안전벨트 착용 여부에 따른 사망자 비율에 관한 자료는 아래와 같습니다.
안전벨트 착용율(%) |
운전석 |
97.1 | |
조수석 |
90.6 | ||
후 석 |
9.3 | ||
안전벨트 착용 여부별 |
운전자 |
착용 |
47.9 |
非착용 |
43.8 | ||
운전자 외 |
착용 |
19.8 | |
非착용 |
68.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