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미와 핸들/운전자상식
추돌사고에 관한 통계 - 2
카즈앤미
2004. 4. 11. 20:45
자동차 사고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 추돌사고라고 합니다. 이웃 일본의 2003년 자료를 보면 추돌사고가 차지하는 비중이 전체 자동차 사고의 30%정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아래 그림들은 일본에서 1992년부터 1999년까지 발생한 일반 승용차와 다른 차량과의 추돌사고 통계 자료들을 그린 것입니다.

그림에서 보면 승용차와 승용차 사이의 추돌사고의 발생비율은 70%이고, 승용차와 화물차의 추돌사고 발생비율은 10%가 되지 않습니다. 승용차와 승용차 사이의 추돌사고 발생이 가장 많은 것은 당연한 결과입니다. 하지만, 승용차에 탑승한 사람들의 사망자 수에서, 승용차와 화물차의 추돌은 70%이상으로, 승용차와 승용차 사이의 추돌에서의 10%보다 무려 7배정도 많다는 것은 놀라운 사실입니다. 그만큼 자신의 차량 보다 더 크고 무거운 차량과의 추돌은 위험한 일이며, 따라서 자신의 차량 보다 더 크고 무거운 차량 주변에서 주행할 경우는 안전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위 그림의 결과를 사망위험도로 표현한 것입니다. 추돌사고 한 건당 발생하는 사망자수의 비율을 나타낸 것입니다. 그림에서 보면 승용차와 승용차 추돌사고의 사망위험도가 1일 때 승용차와 화물차 추돌사고의 사망위험도는 무려 60입니다. 차량의 크기가 작거나 가벼운 차량들이 대형트럭의 뒤를 쫓아가는 것은 매우 위험하다는 것을 보여주는 그림입니다.
아래 그림들은 일본에서 1992년부터 1999년까지 발생한 일반 승용차와 다른 차량과의 추돌사고 통계 자료들을 그린 것입니다.

그림에서 보면 승용차와 승용차 사이의 추돌사고의 발생비율은 70%이고, 승용차와 화물차의 추돌사고 발생비율은 10%가 되지 않습니다. 승용차와 승용차 사이의 추돌사고 발생이 가장 많은 것은 당연한 결과입니다. 하지만, 승용차에 탑승한 사람들의 사망자 수에서, 승용차와 화물차의 추돌은 70%이상으로, 승용차와 승용차 사이의 추돌에서의 10%보다 무려 7배정도 많다는 것은 놀라운 사실입니다. 그만큼 자신의 차량 보다 더 크고 무거운 차량과의 추돌은 위험한 일이며, 따라서 자신의 차량 보다 더 크고 무거운 차량 주변에서 주행할 경우는 안전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위 그림의 결과를 사망위험도로 표현한 것입니다. 추돌사고 한 건당 발생하는 사망자수의 비율을 나타낸 것입니다. 그림에서 보면 승용차와 승용차 추돌사고의 사망위험도가 1일 때 승용차와 화물차 추돌사고의 사망위험도는 무려 60입니다. 차량의 크기가 작거나 가벼운 차량들이 대형트럭의 뒤를 쫓아가는 것은 매우 위험하다는 것을 보여주는 그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