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미와 핸들/내차 돌보기
타이어 관리에 있어서의 현실
카즈앤미
2004. 5. 9. 12:17
다음 질문에 대답해 보시기 바랍니다.
(1) 기온이 관계없이 타이어 공기압은 항상 일정하다 --- 예( ), 아니오( )
(2) 아무 때나 타이어 공기압을 확인해도 괜찮다. --- 예( ), 아니오( )
(3) 겨울철에 타이어 공기압을 낮추는 것이 좋다. --- 예( ), 아니오( )
정답은 모두 "아니오"입니다. 특히, (3)의 경우, 지금까지 겨울철에는 지면과의 마찰력을 크게 하기 위해 타이어 공기압을 낮추도록 권장하였으나, 타이어 제작사에서는 이것을 대표적인 "잘못된 상식"으로 들고 있습니다. 적정 압력 보다 낮은 타이어 공기압으로 주행을 하게 되면, 타이어 내부의 손상이 커져서 타이어가 파열될 가능성이 높아진다고 합니다.
대부분의 운전자들이 타이어의 중요성에 대해서는 인정하고 있지만, 습관적인 무관심 때문에 타이어의 관리는 매우 소홀히 하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타이어 관리에 있어서 출발점은 타이어 공기압 유지입니다. 그 이에 타이어 마모의 판단 및 타이어 교환, 타이어 rotation의 시행 등이 타이어 관리의 주된 내용입니다. 그러나, 현실은 타이어 관리에 있어서 가장 중요하다는 적정 타이어 공기압 값도 모르는 운전자가 태반이라는 사실입니다.
2004년 1월 29일부터 2월 11일까지 미국에서 2200명의 운전자들을 대상으로 일상에서의 타이어 관리에 대하여 의견을 조사한 결과를 아래 표에 정리합니다. 아마도 국내 운전자들의 현실도 이와 크게 다르지 않을 것이라 여겨집니다.
(1) 기온이 관계없이 타이어 공기압은 항상 일정하다 --- 예( ), 아니오( )
(2) 아무 때나 타이어 공기압을 확인해도 괜찮다. --- 예( ), 아니오( )
(3) 겨울철에 타이어 공기압을 낮추는 것이 좋다. --- 예( ), 아니오( )
정답은 모두 "아니오"입니다. 특히, (3)의 경우, 지금까지 겨울철에는 지면과의 마찰력을 크게 하기 위해 타이어 공기압을 낮추도록 권장하였으나, 타이어 제작사에서는 이것을 대표적인 "잘못된 상식"으로 들고 있습니다. 적정 압력 보다 낮은 타이어 공기압으로 주행을 하게 되면, 타이어 내부의 손상이 커져서 타이어가 파열될 가능성이 높아진다고 합니다.
대부분의 운전자들이 타이어의 중요성에 대해서는 인정하고 있지만, 습관적인 무관심 때문에 타이어의 관리는 매우 소홀히 하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타이어 관리에 있어서 출발점은 타이어 공기압 유지입니다. 그 이에 타이어 마모의 판단 및 타이어 교환, 타이어 rotation의 시행 등이 타이어 관리의 주된 내용입니다. 그러나, 현실은 타이어 관리에 있어서 가장 중요하다는 적정 타이어 공기압 값도 모르는 운전자가 태반이라는 사실입니다.
2004년 1월 29일부터 2월 11일까지 미국에서 2200명의 운전자들을 대상으로 일상에서의 타이어 관리에 대하여 의견을 조사한 결과를 아래 표에 정리합니다. 아마도 국내 운전자들의 현실도 이와 크게 다르지 않을 것이라 여겨집니다.
타이어 공기압 확인 |
운전자의 약 75%가 한 달에 한 번 이상 차량을 세차하지만, 오직 17%의 운전자만이 타이어 공기압을 확인하고 있습니다. |
타이어 공기압 확인 시점 |
타이어 공기압은 차량을 주행하기 전에, 즉 타이어가 가열되기 전에 확인해야 합니다. 그러나, 약 30%의 운전자들이 주행한 후에 타이어 공기압을 측정하는 것으로 잘못 알고 있습니다. |
예비 타이어 |
71%의 운전자들이 예비타이어를 점검하지 않고 있으며, 따라서 유사시에 예비타이어로 교환하고 싶어도 교환이 불가능한 상황에 놓이게 되었습니다. |
타이어 rotation |
40% 운전자들이 타이어 rotation을 시행하지 않고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