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미와 핸들/자동차 상식

겨울철 준비 (월동준비)

카즈앤미 2008. 3. 5. 12:21

겨울철 준비


   

엔진 성능 점검

 차가운 날씨는 엔진의 이상(시동 곤란, 공회전 불안정, 시동 꺼짐, 출력 감소 등)을 더욱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에어클리너의 여과지,연료 필터 등을 점검합니다.

연료 주입

 너무 많은 연료를 탱크에 주입하고 주행하면 연료의 증발에 의해 연료의 넘침(overflow)현상이 발생할 수 있는 여름철에는 연료를 적게 주입하는 것이 차량 중량도 가벼워져서 연료소모에 도움이 되지만, 수증기가 쉽게 응결되는 겨울철에는 연료탱크 내에 빈 공간이 적게 하는 것이 수분의 응결에 의한 연료의 희석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점화 플러그

 정체 주행이 많거나 단거리 이동 후에 시동을 끄고 걸기를 반복하는 주행패턴을 가지는 경우에는 점화플러그의 카본파울링 현상을 유의해야 합니다. 카본파울링 현상이 발생하면 엔진의 실화가 발생하므로 엔진의 출력이 떨어지고 또 연료 소모도 많아집니다.

냉각수

 냉각수에 적절한 비율의 부동액이 혼입되어야 합니다. 또, 구동용 벨트의 경화로 인한 미끄러짐(Slip)으로, 냉각수가 엔진 내부를 순환하도록 도와주는 냉각수 펌프의 구동이 안되는 일이 발생되지 않도록 합니다.

와이퍼

 겨울철에는 와이퍼에 얼음이 응결되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 유리창에 쌓여있는 눈이나 얼음을 걷어내는 기구(Scraper)를 준비합니다.

히터/성에 제거장치

 여름철에는 사용하지 않는 히터나 성에 제거 장치의 작동을 확인합니다. 차량 내,외부의 온도 차이에 의해 생기는 김서림을 제거하는 데에 효과가 있는 뒷유리창 성에 제거 장치의 성능은 꼭 사전에 확인합니다.

배터리

 겨울철에는 온도가 낮기 때문에 시동을 걸 때, 더 많은 배터리 출력이 필요합니다. 시동이 잘 안걸린다고 오랫동안 시동 키를 잡고 있으면 안됩니다. 시동 키는 짧게 여러번 돌리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배기관

 겨울철에는 아무래도 차 안에 머물러 있는 시간이 많아집니다. 배기관이 새는 경우에는 유해한 배출가스가 차 안으로 들어올 수 있으므로 배기관이 새는지 여부를 확인합니다.

타이어

 너무 많이 닳은 타이어는 미끄러운 도로에서 제대로 조향능력을 발휘하지 못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