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미와 핸들/자동차 상식

광고문 읽기 (3) - 자동변속기? CVT ?

카즈앤미 2008. 3. 5. 13:28

 광고문 읽기 (3) ---- 자동변속기를 고를 것인가? CVT를 고를 것인가?


   초보운전자에게 있어서 가장 어려운 점 중에 하나가 수동변속기 차량에서 클러치를 조작하는 것입니다. 상당한 수준까지 클러치 조작에 익숙해지기 전에는 감(Feeling)을 잡기도 쉽지가 않습니다. 다이내믹한 운전과는 거리가 있는 여성운전자들 사이에서 자동변속기 차량이 인기를 얻는 것은 바로 그 때문입니다.
   그런데 몇 년 전부터 CVT(무단변속기)라는 종류가 새로 나왔습니다. 국내에서도 일부 차종이 이 CVT를 장착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자동변속기가 Gear들의 조합에 의하여 속도를 변경하므로 몇 개의 段이 있는 것에 반하여, 무단변속기는 명칭 그대로 段이 없고 연속해서 속도가 변경되는 장치입니다. 무단변속기는 직경이 달라질 수 있는 2개의 풀리(Pulley)로 구동력을 전달하는 것으로, 2개의 풀리가 조합을 이루는 속도비가 무한히 많기 때문에, 연속적으로 변속할 수 있는 것입니다. 또, 자동변속기는 토오크 컨버터(Torque Converter)라는 유체동력장치가 있고, 가속할 때 저속단에서 고속단으로 변경되면서 약간의 변속쇼크를 피할 수 없는 것에 반하여, 무단변속기는 동력전달효율이 양호하고 따라서 연료소모도 적으며, 부드러운 가속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처럼 자동변속기에 비해 유리한 점을 가지고 있는 무단변속기도 유의해야 할 점이 있습니다.  

아직은 소형차에 장착하는 것이 일반적임

 2개의 풀리 사이에서 동력을 전달하는 금속벨트의 한계로 인하여 아직은 배기량이 큰 엔진에는 적용하기가 어려운 문제가 남아 있습니다. 그래서 현재 무단변속기를 장착하고 있는 차량은 대개 소형차인 경우가 많습니다. 점차 중형차 수준까지 무단변속기의 적용이 확대되고 있습니다만, 국내에서는 소형차에 장착된 무단변속기도 내구성에 있어서 문제점을 노출하고 있으므로, 무단변속기의 선택에 있어서 좀 더 신중함이 요구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런 점은 유의해야...

  오르막 경사에서 출발할 때에 차량이 뒤로 밀리는 것이 자동변속기 차량보다 불리하므로, 수동변속기 차량에서와 같이 핸드브레이크를 사용하는 방법을 익혀두는 것이 좋습니다.
  또, 액셀페달을 밟는 정도에 따라 변속기가 민감하게 반응하므로, 좁은 공간에서 운전해야 하는 주차장에서는 특별히 조심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