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랙박스/LPG 자동차

Vaporizer : 베이퍼라이저 (2)

카즈앤미 2000. 7. 30. 22:12


Vaporizer : 베이퍼라이저 (2)
 
 지난 회에서 설명하였던 베이퍼라이저에 대해서 좀 더 자세히 알아봅니다.
   연료Bombe에서 공급되는 액체 연료는 베이퍼라이저의 1차실로 공급됩니다. 1차실은 액체 연료를 기화 시키고,고압으로 공급되는 연료의 압력을 일정 압력으로 감압하여 2차실로 공급하는 기능을 하기 위하여, 아래 그림과 같은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연료가 1차실로 들어오는 입구에 1차 밸브가 있습니다. 이 1차 밸브를 통한 연료공급통로의 개폐에 따라,1차실로의 연료 공급이 이루어집니다. 그런데 1차 밸브를 통하는 연료는 고압의 연료이기 때문에,1차 밸브에서 연료 통로가 확보되어서 1차 밸브를 통하는 연료의 공급이 있게 되면 1차실의 압력이 높아지고, 연료 통로가 막혀서 1차 밸브를 통하는 연료의 공급이 없게 되면 1차실의 압력이 떨어집니다. 결국, 1차실의 압력을 조절하기 위해서는 1차 밸브가 확보하게 되는 연료 공급 통로를 개폐해야 하는데, 이 연료 공급 통로의 개폐는 1차 다이아프램스프링,1차실다이아프램,후크,그리고 1차다이아프램레버로 구성되어 있는 압력조절기구에 의해서 이루어집니다. 1차실의 압력이 높아질 때의 압력조절기구의 작동을 순서에 따라 설명하면
 
(1) 0.3기압의 압력을 유지하고 있는 1차실로 1차 밸브를 통해 연료가 공급되어 1차실의 압력이 0.3기압보다 높게 되면,1차실 다이아프램은 1차 다이아프램스프링의 반발력을 이기면서 위쪽으로 부풀어지게 됩니다.
  (2) 다이아프램이 부풀어지면, 다이아프램에 연결되어 있는 Hook를 통해 그 움직임이 그대로 다이아프램레버로 전달됩니다.
  (3) 다이아프램레버는 밸런스로드에 의해 중앙부가 고정되어 있으므로, 다이아프램레버의 왼쪽이 올라가면 다이아프램레버의 오른쪽은 내려오게 됩니다.
  (4) 다이아프램레버의 오른쪽이 내려오면 1차 밸브는 연료 공급 통로를 막게 되므로 연료의 공급이 중지됩니다. 따라서 더 이상의 압력 증가는 없게 되고,2차실로의 연료 공급에 따른 압력감소로 1차실의 압력은 점차 낮아지게 됩니다.

   이 상태에서 1차실의 압력이 0.3기압보다 낮아지면, 다이아프램은 아래 쪽으로 움직이게 되고, 이 움직임은 위에서 설명한 것과 똑같은 힘의 이동에 의해서, 다이아프램레버의 오른쪽이 위로 움직이게 됩니다. 다이아프램레버의 오른쪽이 들리면, 1차 밸브의 연료 공급 통로가 열리게 되므로 연료가 공급되어 1차실의 압력이 상승하게 됩니다.
   이상에서 설명한 압력조절기구의 작동에 의해서 1차실은 0.3기압의 일정 압력을 계속 유지할 수 있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