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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카맨에 있는 글들을 보았...
카즈앤미
2000. 10. 9. 00:00
웹지기 wrote:
>안녕하세요?
>녹센서에 대해 기본적인 지식은 가지고 계신 분이라 여겨집니다.
>카맨대학에 있는 글들을 읽어 보았는데,님의 질문에 대해
>답변자가 다른 방향의 이야기를 하고 있다고 생각되네요.^^
>간단하게 정리하겠습니다.
>최초에 엔진의 점화진각을 결정할 때에
>먼저 그 엔진이 운전될 시장연료의 옥탄가를 결정합니다.->기준 옥탄가
그분 말씀으로는 어느 한 지역에서 여러 종류의 휘발유가 공급되면
옥탄가가 가장 높은 휘발유를 써서 점화진각을 결점한다했는데
정말 그런가요?
여기 미국의 경우 프리미엄이 펌프 옥탄으로 91 92 93 이 있는데
오우너 매뉴얼에 보면 87이나 그 이상을 쓰라 나와있습니다.
현대에서 미국 수출용차의 진각값을 프리미엄을 써서 얻어냈다면
87이라는 최소값을 지정할 이유가 없다고 생각하는데요.
매뉴얼에 최소 87이라 나와 있으면 그 차는 옥탄가 87의 휘발유를
써서 얻어낸 점화 포인트값을 실은 이씨유가 달려있다고할수있지않나요?
현대에 물어보고싶어도 저로서는 알아낼 방법이 없기때문에 오우너
매뉴얼에 나와있는 최소 권장 휘발유 옥탄가로 그 실험할때 쓰인
옥탄가를 판정할 수 있는지 알고싶습니다.
>다음에 그 옥탄가에 맞는 시험연료를 사용하여 점화진각을 결정합니다.
>점화진각을 결정할 때 노킹이 일어나지 않도록 진각마진을 설정하는데,
>진각마진은 녹센서를 채용하느냐 마느냐에 따라 결정합니다.
>녹센서를 채용하면 노킹마진을 2~3도 정도로,
>채용하지 않으면 노킹마진을 5~6도 정도로 설정합니다.
>이런 기본원칙하에서 시험에 의해 결정된 점화진각이 ECU에 저장됩니다.
>다시 한 번 말씀드리지만 ECU가 연료의 옥탄가를 판단하여
>진각을 변환할 수는 없습니다. ECU는 가르친대로만 합니다.
>그러므로 기준 옥탄가보다 더 높은 옥탄가의 연료를 사용해도 성능을
>더 낼 수는 없습니다.
>녹센서가 채용된 차량에 기준 옥탄가보다 낮은 옥탄가의 연료를 사용하면,
>계속해서 노킹이 발생하게 되는데,그렇게 되면 녹센서에 의한 노킹제어에
>의해 점화진각이 계속 지각(retard)되므로 원래 가지고 있는 성능을
>제대로 발휘할 수 없습니다.하지만 엔진은 보호 받고 있겠죠?
>기준 옥탄가의 연료를 사용하는 경우,녹센서가 있는 차량이
>없는 차량에 비해 성능이 좋겠죠.왜냐하면 앞에서 말한대로
>노킹마진을 줄인 만큼의 출력증대가 확보되어 있으니까요.
>님의 궁금증이 해소되었으면 좋겠네요.^^
>
>
>
>
>
>안녕하세요?
>녹센서에 대해 기본적인 지식은 가지고 계신 분이라 여겨집니다.
>카맨대학에 있는 글들을 읽어 보았는데,님의 질문에 대해
>답변자가 다른 방향의 이야기를 하고 있다고 생각되네요.^^
>간단하게 정리하겠습니다.
>최초에 엔진의 점화진각을 결정할 때에
>먼저 그 엔진이 운전될 시장연료의 옥탄가를 결정합니다.->기준 옥탄가
그분 말씀으로는 어느 한 지역에서 여러 종류의 휘발유가 공급되면
옥탄가가 가장 높은 휘발유를 써서 점화진각을 결점한다했는데
정말 그런가요?
여기 미국의 경우 프리미엄이 펌프 옥탄으로 91 92 93 이 있는데
오우너 매뉴얼에 보면 87이나 그 이상을 쓰라 나와있습니다.
현대에서 미국 수출용차의 진각값을 프리미엄을 써서 얻어냈다면
87이라는 최소값을 지정할 이유가 없다고 생각하는데요.
매뉴얼에 최소 87이라 나와 있으면 그 차는 옥탄가 87의 휘발유를
써서 얻어낸 점화 포인트값을 실은 이씨유가 달려있다고할수있지않나요?
현대에 물어보고싶어도 저로서는 알아낼 방법이 없기때문에 오우너
매뉴얼에 나와있는 최소 권장 휘발유 옥탄가로 그 실험할때 쓰인
옥탄가를 판정할 수 있는지 알고싶습니다.
>다음에 그 옥탄가에 맞는 시험연료를 사용하여 점화진각을 결정합니다.
>점화진각을 결정할 때 노킹이 일어나지 않도록 진각마진을 설정하는데,
>진각마진은 녹센서를 채용하느냐 마느냐에 따라 결정합니다.
>녹센서를 채용하면 노킹마진을 2~3도 정도로,
>채용하지 않으면 노킹마진을 5~6도 정도로 설정합니다.
>이런 기본원칙하에서 시험에 의해 결정된 점화진각이 ECU에 저장됩니다.
>다시 한 번 말씀드리지만 ECU가 연료의 옥탄가를 판단하여
>진각을 변환할 수는 없습니다. ECU는 가르친대로만 합니다.
>그러므로 기준 옥탄가보다 더 높은 옥탄가의 연료를 사용해도 성능을
>더 낼 수는 없습니다.
>녹센서가 채용된 차량에 기준 옥탄가보다 낮은 옥탄가의 연료를 사용하면,
>계속해서 노킹이 발생하게 되는데,그렇게 되면 녹센서에 의한 노킹제어에
>의해 점화진각이 계속 지각(retard)되므로 원래 가지고 있는 성능을
>제대로 발휘할 수 없습니다.하지만 엔진은 보호 받고 있겠죠?
>기준 옥탄가의 연료를 사용하는 경우,녹센서가 있는 차량이
>없는 차량에 비해 성능이 좋겠죠.왜냐하면 앞에서 말한대로
>노킹마진을 줄인 만큼의 출력증대가 확보되어 있으니까요.
>님의 궁금증이 해소되었으면 좋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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