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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실히 정리되었기를 희망..

카즈앤미 2000. 10. 9. 11:57
답변을 아래 질문 사이에 직접 기입하였습니다.

박기호 wrote:
>웹지기 wrote:
>>안녕하세요?
>>녹센서에 대해 기본적인 지식은 가지고 계신 분이라 여겨집니다.
>>카맨대학에 있는 글들을 읽어 보았는데,님의 질문에 대해
>>답변자가 다른 방향의 이야기를 하고 있다고 생각되네요.^^
>>간단하게 정리하겠습니다.
>>최초에 엔진의 점화진각을 결정할 때에
>>먼저 그 엔진이 운전될 시장연료의 옥탄가를 결정합니다.->기준 옥탄가
>
>그분 말씀으로는 어느 한 지역에서 여러 종류의 휘발유가 공급되면
>옥탄가가 가장 높은 휘발유를 써서 점화진각을 결점한다했는데
>정말 그런가요?

----> Knock Control을 사용하는 경우라고 되어 있죠?
----> 그 분 이야기는 KnockControl을 채용하면 최대성능을 확보하기 위해
----> 고옥탄가 연료에 해당하는 점화진각을 적용하고,
----> 이 경우에 저옥탄가의 연료를 사용해도 Knock Control의
----> 학습기능에 의해 지각됨으로써 엔진은 보호된다는 논지의 이야기입니다.
----> 따라서 고옥탄가 연료를 사용하면 최대성능을 발휘하고,
----> 저옥탄가연료를 사용해도 엔진파손이 일어나지 않게 하는 안전장치이죠.
----> 판매시장이 전세계 여러나라인 경우 세계 각국의 연료사정이 모두
----> 다르기 때문에 Knock Control을 채용하기도 하는데
----> 이런 점이 채용이유 중의 하나입니다.

>여기 미국의 경우 프리미엄이 펌프 옥탄으로 91 92 93 이 있는데
>오우너 매뉴얼에 보면 87이나 그 이상을 쓰라 나와있습니다.
>현대에서 미국 수출용차의 진각값을 프리미엄을 써서 얻어냈다면
>87이라는 최소값을 지정할 이유가 없다고 생각하는데요.
>매뉴얼에 최소 87이라 나와 있으면 그 차는 옥탄가 87의 휘발유를
>써서 얻어낸 점화 포인트값을 실은 이씨유가 달려있다고할수있지않나요?

----> 그렇다고 볼 수 있겠죠.
----> 매뉴얼에 나와 있는 권장옥탄가가 기준옥탄가라고 할 수 있습니다.

>현대에 물어보고싶어도 저로서는 알아낼 방법이 없기때문에 오우너
>매뉴얼에 나와있는 최소 권장 휘발유 옥탄가로 그 실험할때 쓰인
>옥탄가를 판정할 수 있는지 알고싶습니다.
>
>
>>다음에 그 옥탄가에 맞는 시험연료를 사용하여 점화진각을 결정합니다.
>>점화진각을 결정할 때 노킹이 일어나지 않도록 진각마진을 설정하는데,
>>진각마진은 녹센서를 채용하느냐 마느냐에 따라 결정합니다.
>>녹센서를 채용하면 노킹마진을 2~3도 정도로,
>>채용하지 않으면 노킹마진을 5~6도 정도로 설정합니다.
>>이런 기본원칙하에서 시험에 의해 결정된 점화진각이 ECU에 저장됩니다.
>>다시 한 번 말씀드리지만 ECU가 연료의 옥탄가를 판단하여
>>진각을 변환할 수는 없습니다. ECU는 가르친대로만 합니다.
>>그러므로 기준 옥탄가보다 더 높은 옥탄가의 연료를 사용해도 성능을
>>더 낼 수는 없습니다.
>>녹센서가 채용된 차량에 기준 옥탄가보다 낮은 옥탄가의 연료를 사용하면,
>>계속해서 노킹이 발생하게 되는데,그렇게 되면 녹센서에 의한 노킹제어에
>>의해 점화진각이 계속 지각(retard)되므로 원래 가지고 있는 성능을
>>제대로 발휘할 수 없습니다.하지만 엔진은 보호 받고 있겠죠?
>>기준 옥탄가의 연료를 사용하는 경우,녹센서가 있는 차량이
>>없는 차량에 비해 성능이 좋겠죠.왜냐하면 앞에서 말한대로
>>노킹마진을 줄인 만큼의 출력증대가 확보되어 있으니까요.
>>님의 궁금증이 해소되었으면 좋겠네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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