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미와 핸들/초보운전자

눈으로 확인하는 점화플러그의 상태(1)

카즈앤미 2000. 12. 24. 22:54

전극의 모양이 변형됨이 없이 원 상태를 유지하고 있고 전극을 둘러 싸고 있는 퇴적물도 많지 않으며 전극부위의 색깔이 약간 회색을 띄는 것이 정상적인 연소상태를 보이는 연소실에 장착되어 있는 점화플러그를 나타냅니다.

점화플러그의 중심전극을 절연하고 있는 절연부가 깨져 있거나 금이 가 있는 경우에는 큰 폭발압력을 발생하는 비정상적인 연소가 발생하고 있다는 것을 말합니다. 점화플러그의 열가가 적합하지 않거나, 점화플러그의 간극이 부적절하거나, 다른 엔진제어부품이 고장이 나는 경우에 이로 인하여 국부적으로 연소실 압력이 비정상적으로 크게 되면 가장 강도가 약한 절연부의 파괴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약간 밝은 갈색의 퇴적물이 전극 주위를 둘러 싸고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것은 엔진오일이나 연료의 첨가제에 의한 것으로 이러한 현상이 지속되어 계속 발전되면 전극사이의 절연이 파괴되어서 실화현상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만일 사용하고 있는 연료첨가제가 있으면 사용을 중지하고 또한 밸브가이드나 밸브씰을 점검하여 엔진오일의 연소실로의 유입을 차단하여야 합니다.

푸석푸석하게 보이는 짙은 검은 색의 퇴적물이 전극 주위에 많이 퇴적되어 있는 것은 대개 경주용 차량에서 흔히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반 차량이라고 할지라도 연료의 공급이 많거나 점화계의 방전전압이 너무 낮거나 점화플러그가 엔진에 맞지 않게 Cold타입인 경우에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우선 점화플러그의 열가를 확인하고 점화코일,하이텐션코드 등 점화계도 확인하며 또한 연료가 너무 과도하게 유입되고 있지는 않은지 확인해야 합니다.

점화플러그의 물리적인 손상이 심할 경우에는 점화플러그가 다른 물체와 충돌했을 가능성이 큽니다. 외부에서 유입된 물체일 수도 있지만 가장 많은 가능성을 가지는 것은 피스톤에 직접 접촉하거나 피스톤이나 흡기밸브의 뒷면에 축적되어 있었던 카본덩어리와의 접촉입니다.

절연부가 흰색을 유지하고 있고, 전극의 마모가 심하며, 카본 등 기타 퇴적물이 전혀 없고 또한 금속부위의 변색이 관찰되는 경우에는 점화플러그의 온도가 너무 높은 상태에서 운전되고 있음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점화플러그의 열가가 적절한지 확인해야 하며, 점화시기가 너무 과도하게 진각되지는 않았는지,그리고 다른 부품의 이상으로 인해 연료의 공급이 너무 희박하게 되고 있지 않는지 확인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