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2580/정말그럴까

정비 Q & A : PCV가 배출가스와 관계가 있다니

카즈앤미 2001. 2. 11. 19:47



'auto.joins.com' 정비 Q & A : PCV가 배출가스와 관계가 있다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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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yle="line-height:150%;"> color="#6936AF">' auto.joins.com' 정비 Q & A : face="굴림" size="2" color="#CC9900">PCV가 배출가스와 관계가
있다니...




face="굴림" size="2" color="#4F4F4F"> 아래 표에 있는 질문과 답변은
auto.joins.com의 정비 코너 게시판에 있는 것입니다. 물론 게시판에
있는 많은 질문과 답변 중에 많은 내용은 옳은 내용이지만, 그 중 일부는
아래에 인용한 것과 같이 답변이 올바르지 않은 것도 있습니다. 질문에
대한 답변을 auto.joins.com이 직접 책임지고 하는 것은 아니지만, 게시판의
내용을 검증하는 기회를 마련하는 것도 바람직하지 않겠나 생각합니다.

답변에서 빨간 줄이 쳐져 있는 부분이 잘못된 부분입니다.










align="center" style="line-height:150%;"> size="2" color="white">질문 align="justify" style="line-height:150%;"> size="2" color="#4F4F4F">95년식 타우너 엘피지입니다.

얼마 전 카센타에서 시동문제로 정비를 받던 중
엔진오일 캡의 뚜껑에 있는 배기가스재순환 호스연결부위가
부러졌습니다.
근데 카센타에서 괜찮다면서 연결 호수를
막아버리고 일을 끝내더군요!!
저도 할 수 없이 그냥
타고 다니는데 주행 중에는 아무런 이상이 없습니다.

align="center" style="line-height:150%;"> size="2" color="white">답변 style="line-height:150%;"> color="#4F4F4F">그 장치는 블로바이 가스 환원 장치라
하여 PCV밸브와 리턴 라인으로 구분되어 집니다. 엔진에서
발생한 블로바이가스(미연소가스)를 다시 공기 흡입구로
돌림으로서 재연소 시키는 장치로
size="2" color="red">피드백의 일부 시스템 face="굴림" size="2" color="#4F4F4F">이라 할 수가 있습니다.
(중략)
LPG 차량도 가솔린 차량과 같이 위와 같은 face="굴림" size="2" color="red">블로바이가스 재순환장치가
있어서 미연소 되는 배기가스를 한번 더 연소시킴으로 인하여
배기가스를 줄이는 장치가 있습니다. 이 라인의 파손시에
주행에는 이상을 느끼시지는 않을 것입니다. 하지만 배기가스의
양이 증가될 수가 있고요. 연비가 미세하게 떨어 질 수가
있고 주행거리가 증가되어 지면서 엔진 부조의 증상으로
이어 질 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LPG차량의 경우 연료의
특성으로 인하여 완전연소에 가까이 연소가 되어 지므로
이 증상과 양은 미세합니다.





style="line-height:150%;"> align="left" width="198" height="154" border="0"> face="굴림" size="2" color="#4F4F4F">블로바이(Blow
By)가스는 연소실에서 피스톤과 실린더 벽면 사이를 지나서
오일 팬 쪽으로 빠져 나온 연소가스를 말합니다. 이 블로바이가스는
엔진의 오일통로를 통해서 실린더헤드 커버 아래로 이동된
다음에 오일증기나 비산오일 등과 함께 PCV밸브를 통해
흡기통로로 나가게 되어 있습니다. 이렇게 블로바이가스를
순환시키는 목적은 유해가스를 대기 중으로 방출하지 않고
다시 흡기관으로 보내서,이를 혼합기와 함께 연소시킴으로써
유해가스의 배출을 억제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자동차에서
말하는 피드백과는 아무런 관련이 없고, 이 시스템을 Positive
Crank-case Ventilation이라고 하며, 이 시스템의 적용은
법규로 규정하고 있습니다.
이 PCV시스템이
막히면 대부분이 연소가스로 구성되어 있는 블로바이가스
때문에 엔진오일의 성능이 빨리 저하될 수 있고,또 블로바이가스의
압력에 의해서 오일의 누설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이 PCV시스템은 가솔린,LPG 구분없이 동일합니다.
답변에서와 같이 배기가스와 관련있는 블로바이가스 재순환장치가
LPG차량에 있지 않습니다. 아마도 일부 LPG 차량에 있는
2차에어(Air) 시스템과 혼동한 듯 싶습니다. 일부 LPG차량에
장착되어 있는 2차에어 시스템은, 공회전시의 유해가스를
줄이기 위해, 별도의 공기를 배기관으로 보내 연소가스와
섞이게 하는 시스템을 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