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미와 핸들/초보운전자
점화플러그의 작동온도에 영향을 주는 것들
카즈앤미
2001. 3. 4. 01:29

공기/연료 혼합비 |
▶ 농후한 혼합기는 점화플러그 끝부분의 온도를 낮추나,카본파울링의 가능성을 크게 합니다. |
점화시기 진각 |
▶ 점화시기를 10도 진각시키면 점화플러그 끝부분의 온도는 70~100℃정도 증가합니다. |
엔진회전수와 부하 |
▶ 차량중량을 무겁게 한 상태에서 고속주행을 많이 하면 점화플러그 끝부분의 온도가 높아지므로 Cold타입의 점화플러그를 사용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
흡기 온도 |
▶ 흡기온도가 낮으면, 공기의 밀도가 커지므로 더 많은 공기를 흡입한 것과 같은 효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혼합기는 희박해집니다. 희박혼합기는 연소실과 점화플러그 끝부분의 온도를 높게 합니다. 반대로 흡기온도가 높아지면, 공기의 밀도가 떨어지므로 농후한 혼합기가 됩니다. |
습도 |
▶ 흡기 공기 중에 수분이 많이 포함되어 있으면 그만큼 연료와 섞이게 되는 공기의 양이 감소합니다. 따라서 연소실의 압축에 의한 압축압력이 떨어져서 연소온도도 떨어집니다. 점화플러그 온도도 낮아집니다. |
고도 |
▶ 고도가 높아지면 압축압력이 저하됩니다. 따라서 연소실 온도뿐만 아니라 점화플러그의 온도도 저하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