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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 주행중 정지 또는 서행시에 엔진이 ...
카즈앤미
2001. 4. 16. 22:12
구자견님 안녕하세요.
자주 찾아 주시니 감사합니다.
고장을 설명하신 내용으로 보아서는 연료계통은 아닌 것 같군요.
저rpm에서의 rpm불안은 대개 ISC밸브의 고장이 원인인 경우가 많습니다.
액셀페달을 밟고 시동이 걸린다는 것은 흡입공기량이 부족한 것입니다.
모든 문제가 한 부품의 이상이 아닐 수도 있지만
우선은 ISC부터 확실하게 점검하세요.
ISC밸브는 카본청소뿐만 아니라 커넥터의 접속여부도 확인하세요.
점검결과를 올려주세요.
그런데 문제는 님께서 이미 점검을 받으셨고(점검내용은 모르지만)
또 에어컨을 작동해도 증상 변화가 없다는게 문제네요.
(이 점때문에 커넥터접속불량이 의심됩니다.)
일단 ISC의 내부가 카본오염이 되어있으면 그런 경우가 생길수 있습니다.
특히 크레도스는 ISC가 오염되어 작동이 잘 안되도 운전자가 느끼지 못할
만큼 엔진이 조용합니다. ECU가 점화진각으로 제어를 해버리기 때문이죠.
두번째는, LPG 겸용개조를 하신 후 증상이 나타났다고 하셨는데,
혹시 LPG 배선을 하면서 ECU관련 부품이나 와이어 배선을 잘못 건들지
않았나 하는 겁니다만 어떻게 개조를 했는지 모르니까 확인할 방법이 없네요.
그리고 엔진의 고장상태를 기록할 수 있는 계기는 기아 지정정비소라면
어느곳이나 갖추고 있으니까 가시면 고장은 알수 있습니다. 한번 점검해보세요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특히 안전운행 하시기 바랍니다.
구자견 wrote:
>엔진오일과 냉각수의 양과 상태가 정상인지 확인해 보셨나요?
>그리고 머플러를 통해 나오는 배기가스의 상태도 좀 보시구요!
>그다음 점화계통 확인하시고요..
>혹시 엔진이 깨졌거나 가스켓에서 냉각수가 새는건 아닐까요?
>냉각수가 점화플러그를 적신다면 비슷한 현상이 있을수도...
>연료필터와 연료펌프쪽일 수도...
>
>
>서정철 wrote:
>>웹지기님:
>>
>>안녕하세요? 제차가 말썽을 부려 고민하다가 이곳을 �O게 되었습니다. 아주 좋은 웹사이트입니다.
>>
>>제차는 96년도 크레도스 1.8 오토입니다. 2년전쯤에 LPG 겸용으로 개조하였는데 추운 겨울에도 아침 시동은 잘 걸립니다.
>>하지만 주행중에 정지 또는 서행(대략 10km/h 이하)시에 엔진이 정지할 때가 가끔 있습니다.
>>이현상이 생기기 시작한 것은 LPG 개조 이후이고 일주일에 서너번 증상이 나타납니다.
>>시동이 꺼진 상태에서 다시 시동을 걸면 몇개월 전까지는 바로 시동이 걸렸는데 요즘은 잘 걸리지 않습니다. 여러가지 점검한답시고 메인 퓨즈나 릴레이를 건드리고 나면 시동이 걸립니다.
>>A/S 센타에서 여러가지 점검(스로틀벨브/ISC벨브청소,점화계통,흡입/냉각수온센서 등)을 여러차례 받았지만 별 효과가 없었습니다.
>>특이한 증상은 주로 신호 정지시에 브레이크를 밟으면 rpm이 푹 떨어지면서 엔진이 정지합니다. 가끔은 rpm이 500이하까지 떨어졌다가 복귀하기도 합니다. 에어컨이나 헤드램프 작동시는 약간 변할 뿐 이상이 없습니다. 또 한가지는 휘발류 운전시도 동일한 증상이 나타납니다.
>>얼마전에는 아침 빗길을 80~100km/h로 달리다가 신호정지시에 시동이 꺼졌습니다. ��셀레이터를 밟고 겨우 시동을 걸고 출발하는데 이번에는 rpm이 제대로 유지가 안되어 ��셀레이터로 rpm을 유지시키면서 불과 200M 거리의 카센타 까지 겨우 갈 수 있었습니다. 헌데 카센타에 도착하자 마자 차가 정상으로 회복이 되었던 것입니다. 정말 난감합니다. 차가 정지할 때면 불안해 집니다.
>>바쁘시겠지만 도움을 요청드립니다. 주행중에 간혹 생기는 이같은 에러를 기록할 수 있는 기록용 계기가 있다고 들었습니다.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될런지요. 도움이 된다면 이런 계기를 가진 정비소를 추천해 주실 수 있는지요. 아니면 제가 도움이 될 수 있는 정비소를 추천해 주셔도 고맙겠습니다.
>>
>
자주 찾아 주시니 감사합니다.
고장을 설명하신 내용으로 보아서는 연료계통은 아닌 것 같군요.
저rpm에서의 rpm불안은 대개 ISC밸브의 고장이 원인인 경우가 많습니다.
액셀페달을 밟고 시동이 걸린다는 것은 흡입공기량이 부족한 것입니다.
모든 문제가 한 부품의 이상이 아닐 수도 있지만
우선은 ISC부터 확실하게 점검하세요.
ISC밸브는 카본청소뿐만 아니라 커넥터의 접속여부도 확인하세요.
점검결과를 올려주세요.
그런데 문제는 님께서 이미 점검을 받으셨고(점검내용은 모르지만)
또 에어컨을 작동해도 증상 변화가 없다는게 문제네요.
(이 점때문에 커넥터접속불량이 의심됩니다.)
일단 ISC의 내부가 카본오염이 되어있으면 그런 경우가 생길수 있습니다.
특히 크레도스는 ISC가 오염되어 작동이 잘 안되도 운전자가 느끼지 못할
만큼 엔진이 조용합니다. ECU가 점화진각으로 제어를 해버리기 때문이죠.
두번째는, LPG 겸용개조를 하신 후 증상이 나타났다고 하셨는데,
혹시 LPG 배선을 하면서 ECU관련 부품이나 와이어 배선을 잘못 건들지
않았나 하는 겁니다만 어떻게 개조를 했는지 모르니까 확인할 방법이 없네요.
그리고 엔진의 고장상태를 기록할 수 있는 계기는 기아 지정정비소라면
어느곳이나 갖추고 있으니까 가시면 고장은 알수 있습니다. 한번 점검해보세요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특히 안전운행 하시기 바랍니다.
구자견 wrote:
>엔진오일과 냉각수의 양과 상태가 정상인지 확인해 보셨나요?
>그리고 머플러를 통해 나오는 배기가스의 상태도 좀 보시구요!
>그다음 점화계통 확인하시고요..
>혹시 엔진이 깨졌거나 가스켓에서 냉각수가 새는건 아닐까요?
>냉각수가 점화플러그를 적신다면 비슷한 현상이 있을수도...
>연료필터와 연료펌프쪽일 수도...
>
>
>서정철 wrote:
>>웹지기님:
>>
>>안녕하세요? 제차가 말썽을 부려 고민하다가 이곳을 �O게 되었습니다. 아주 좋은 웹사이트입니다.
>>
>>제차는 96년도 크레도스 1.8 오토입니다. 2년전쯤에 LPG 겸용으로 개조하였는데 추운 겨울에도 아침 시동은 잘 걸립니다.
>>하지만 주행중에 정지 또는 서행(대략 10km/h 이하)시에 엔진이 정지할 때가 가끔 있습니다.
>>이현상이 생기기 시작한 것은 LPG 개조 이후이고 일주일에 서너번 증상이 나타납니다.
>>시동이 꺼진 상태에서 다시 시동을 걸면 몇개월 전까지는 바로 시동이 걸렸는데 요즘은 잘 걸리지 않습니다. 여러가지 점검한답시고 메인 퓨즈나 릴레이를 건드리고 나면 시동이 걸립니다.
>>A/S 센타에서 여러가지 점검(스로틀벨브/ISC벨브청소,점화계통,흡입/냉각수온센서 등)을 여러차례 받았지만 별 효과가 없었습니다.
>>특이한 증상은 주로 신호 정지시에 브레이크를 밟으면 rpm이 푹 떨어지면서 엔진이 정지합니다. 가끔은 rpm이 500이하까지 떨어졌다가 복귀하기도 합니다. 에어컨이나 헤드램프 작동시는 약간 변할 뿐 이상이 없습니다. 또 한가지는 휘발류 운전시도 동일한 증상이 나타납니다.
>>얼마전에는 아침 빗길을 80~100km/h로 달리다가 신호정지시에 시동이 꺼졌습니다. ��셀레이터를 밟고 겨우 시동을 걸고 출발하는데 이번에는 rpm이 제대로 유지가 안되어 ��셀레이터로 rpm을 유지시키면서 불과 200M 거리의 카센타 까지 겨우 갈 수 있었습니다. 헌데 카센타에 도착하자 마자 차가 정상으로 회복이 되었던 것입니다. 정말 난감합니다. 차가 정지할 때면 불안해 집니다.
>>바쁘시겠지만 도움을 요청드립니다. 주행중에 간혹 생기는 이같은 에러를 기록할 수 있는 기록용 계기가 있다고 들었습니다.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될런지요. 도움이 된다면 이런 계기를 가진 정비소를 추천해 주실 수 있는지요. 아니면 제가 도움이 될 수 있는 정비소를 추천해 주셔도 고맙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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