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미와 핸들/초보운전자
자동변속기와 수동변속기의 장,단점 비교
카즈앤미
2001. 5. 13. 20:55
차량이 주행하기 위해서는 엔진이 작동하여 바퀴에 회전력을 가해줘야 한다는 것은 모두가 다 알고 있는 사실입니다. 그런 지식은 엔진과 바퀴가 항상 연결되어 있을 것이라는 생각을 가지게 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엔진에 바퀴가 기계적으로 연결되어 있는 상태에서는 엔진의 시동을 걸 수 없습니다. 또한, 자동차는 필요에 따라 전진과 후진을 해야 하는데, 그럴 때 엔진의 회전방향을 변경시킬 수도 없습니다. 변속기가 필요한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변속기는 그 외에도 엔진의 회전수를 감속하는 대신에 바퀴로 전달되는 회전력을 크게 합니다.
차량을 출발시킬 때나 경사로를 주행할 경우에는 큰 구동력이 필요합니다. 이때에는 바퀴로 전달되는 회전수는 떨어뜨리는 대신에 큰 회전력을 얻기 위하여 변속기의 저속기어가 사용되고, 반대로 고속으로 주행할 경우에는 엔진의 높은 회전수를 바퀴에 전달하기 위하여 변속기의 고속기어를 사용하게 됩니다. 이러한 기어선택을 필요에 따라 운전자가 하게 되어 있는 것이 수동변속기(Manual Transmission)이고, 기어선택이 자동으로 이루어지게 되어 있는 것이 자동변속기(Automatic Transmission)입니다.
차량을 출발시킬 때나 경사로를 주행할 경우에는 큰 구동력이 필요합니다. 이때에는 바퀴로 전달되는 회전수는 떨어뜨리는 대신에 큰 회전력을 얻기 위하여 변속기의 저속기어가 사용되고, 반대로 고속으로 주행할 경우에는 엔진의 높은 회전수를 바퀴에 전달하기 위하여 변속기의 고속기어를 사용하게 됩니다. 이러한 기어선택을 필요에 따라 운전자가 하게 되어 있는 것이 수동변속기(Manual Transmission)이고, 기어선택이 자동으로 이루어지게 되어 있는 것이 자동변속기(Automatic Transmission)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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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기능의 차이로 인하여 수동변속기와 자동변속기는 서로 상대적인 장점과 단점을 공유하고 있습니다.
항 목 |
자동변속기 |
수동변속기 |
기어 변속 |
자동 |
수동 |
동력 전달 기구 |
토오크컨버터 |
클러치 |
토오크 증대 기능 |
토오크컨버터에서 행함 |
없다 |
플라이휠 장착 |
없음 |
있다 |
운전성 |
조작 용이 |
기능적 숙련 필요 |
구동력 |
크다 |
작다(경사로 출발 곤란) |
가감속 충격 |
적다 |
크다 |
소음 |
낮다 |
크다 |
연료소모 |
수동 대비 10~20% 나쁘다 |
좋다 |
편의성 |
신체 부담이 적다 |
정체시 신체 부담이 크다 |
중량 |
수동에 비해 1.5~2배정도 |
가볍다 |
가격 |
비싸다 |
싸다 |
고장 원인 규명 |
어렵다 |
상대적으로 용이 |
발진성 |
늦다 |
용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