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간지 보도에 따르면 '레조' 이어 '쏘렌토'도 법정 소송에 휘말리게 될 것 같다고 합니다. 해당 차량을 이용하고 있는 운전자들의 불만이 커진 데에는 자동차 제작사들의 안이함(?)도 한 몫을 한 듯합니다. 인터넷의 보급과 더불어 소비자운동이 활성화되었고, 소비자들의 권리찾기 의욕이 옛날과는 비교도 할 수 없을 만큼 성장하였는데, 옛날에 비교하여 전혀 변함이 없는 듯한 자동차 제작사들의 대처 방식이 현재의 소송 진행에 일조를 한 것 같습니다.
 예전에는 리콜이라는 것이 있는 줄도 몰랐던 운전자들이 태반이었던 반하여, 이제는 운전자들이 먼저 리콜을 요구하는 시대가 되었음을 자동차 제작사들은 알아야 합니다. 더불어서 자동차 리콜을 책임지고 있는 건설교통부도 시스템을 강화해야 하며, 리콜 결정자와 중재자의 위치를 보다 견실하게 바로 잡아야 할 것입니다.
 쏘렌토의 소송 진행과 관련하여, "기아자동차, 건설교통부와도 여러차례 통화를 해 봤지만 귀담아 듣지도 않았다", "실제로 이런 소송은 실패할 확률이 적지 않기 때문에 소송에 들어간 것에 큰 의의가 있다", "만약 우리가 소송에서 승리를 한다면 대기업의 횡포에 대한 소비자 운동의 승리라는 법률적 판례를 구축하게 될 것"이라는 운전자들의 말은 자동차 제작사와 건설교통부가 귀담아 들어야 할 이야기입니다.
 한편, 쏘렌토 2004년식 오토 차량에 대한 운전자들의 불만은 다음과 같이 요약되고 있습니다.
▲변속 시점이 너무 늦고 ▲RPM(분당 엔진 회전수)이 높은 상태에서 변속이 돼 가속력이 떨어지며 ▲후진할 때 출력 저하로 뒤차와 충돌 위험이 있고 ▲엔진 소음이 크다는 점 등입니다.
 이런 불만점에 대해 이미 "무상수리 캠페인"을 결정한 제작사와 건설교통부는 여기에 대해 불쾌감을 나타내고 있다고 합니다. 이렇게 상호간에 평행선을 걷고 있는 것은 운전자들이 생각하는 리콜과 제작사 및 건설교통부가 생각하는 리콜 사이에 괴리가 있기 때문입니다. 제작사와 건설교통부는 리콜의 대상이 안전에 관련된 사항인 것에 반하여, 운전들은 모든 불만 사항이 대상이 된다고 믿고 있습니다. 운전자들이 지불한 차량 가격에 준하는 성능에 미치지 못하면 그것은 리콜이 되어야 한다는 생각이 강하게 작용하고 있습니다. 자동차 선진국일수록 리콜이 많다며 홍보해온 자동차 제작사들이 그 홍보에 의해 커져버린 운전자들의 기대심리를 감당하지 못하는 형국이 되었습니다. 어쩔 수 없이 리콜을 실시하면서 안전상 문제가 야기될 수도 있다는 점을 홍보하는 것을 소홀히하고 리콜한다는 사실만을 강조해 온 결과일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웹지기가 건설교통부가 빨리 리콜 대상과 비대상에 대한 구분을 명확하게 하여 운전자들에게 홍보해야 할 것이라고 언급했던 것입니다.
 사실 지금의 운전자들 불만에는 상품성에 관련된 항목들이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점에 대한 명확한 정리는 건설교통부의 몫입니다. 시장에서 불만이 제기되면 신속하게 해당 문제를 품질불량인지, 상품성 문제인지, 안전 문제인지를 정리해줘야 합니다. 그래야 혼란이 없고 리콜제도도 제자리를 잡아 갈 것입니다. 상품성에 관련된 항목들은 법규적으로 제한할 수 있는 성질의 것이 아니기 때문에 제작사에게 조치를 강요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지금까지 건설교통부는 원칙을 세우기 보다는 원만한 타협을 우선시 해왔다는 느낌을 지울 수 없습니다. 그래서 지금과 같이 사태가 꼬이는 방향으로 흘러가게 됩니다. 소비자와 제작자 모두를 승복하게 하거나 만족시킬 수없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상품성 측면에서 완성도가 떨어진 차량이 판매되고 있는 현실을 개선하려면 운전자들은 어떻게 행동해야 할까요? 이렇게 상품성에 있어서 경쟁 차량에 비해 뒤떨어진다면 그 차량은 시장에서 퇴출 시켜서 해당 제작사에게 직접적인 피해가 가도록 해야 할 것입니다.

Posted by 카즈앤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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