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1500cc Stick(수동 변속기)을 오래 운전했었는데, 5단으로 주행하다 급코너링시에는 차량속도와 굽은 정도에 따라 다르지만 Shift Down(가령 3단 등) 하였고, 급제동시에는 2단으로 변속하면서 Foot Brake를 밟아 정지시켰읍니다. 차량을 약 1년전에 2000cc Auto차량으로 바꾸었는데 기분인지 모르겠으나, Gear변속을 내 마음대로 해 주지 못하니 Cornering및 급제동시 좀 불안한 기분이랍니다. 물론 Auto 차량에도 Auto Shift Down기능이 있다고 Carznme Home Page에 나와 있더군요. 실제로 제가 Auto를 몰기 시작하자마자 발생한 일인데요, 다른 차량이 갑자기 제 차선으로 들어와 제 앞에서 급정지하는 바람에 제가 하마트면 그 차 꽁무니를 들이받을뻔 했답니다. 제가 전에 몰던 Stick으로 Engine Brake를 사용하면 아무런 문제도 아닌 상황이었을텐데 말이여요. 이와 관련하여 차량 급제동 방법에 대해 질문드려요.
1. Auto 차량 급제동시 인위적으로 2단으로 변속하며 Foot Brake 를 밟아야 좋은가요? 아니면 O/D Off기능으로 변환하는 것이 좋은가요? 아니면 Gear 변속을 하지않는 것이 좋은가요?
2. Auto 차량 급제동시 Gear를 "중립"으로 빼면서 Foot Brake를 밟는 것과, "Drive" Mode 그 상태에서 Foot Brake를 밟는 것중 어느것이 제동력이 좋은지요?
3. France에서는 Stick차량 제동시 (급제동이 아닌데도) 항상 Shift Down(5단->4단->3단->2단등)을 습관화 한다고 들었는데 사실인지요? (저는 급제동시만 5단->2단으로 변속했었거든요) 만약 사실이라면 높은 연료소모를 감수할만큼 France인의 운전습관은 가치가 있는 것인가요?
1. Auto 차량 급제동시 인위적으로 2단으로 변속하며 Foot Brake 를 밟아야 좋은가요? 아니면 O/D Off기능으로 변환하는 것이 좋은가요? 아니면 Gear 변속을 하지않는 것이 좋은가요?
2. Auto 차량 급제동시 Gear를 "중립"으로 빼면서 Foot Brake를 밟는 것과, "Drive" Mode 그 상태에서 Foot Brake를 밟는 것중 어느것이 제동력이 좋은지요?
3. France에서는 Stick차량 제동시 (급제동이 아닌데도) 항상 Shift Down(5단->4단->3단->2단등)을 습관화 한다고 들었는데 사실인지요? (저는 급제동시만 5단->2단으로 변속했었거든요) 만약 사실이라면 높은 연료소모를 감수할만큼 France인의 운전습관은 가치가 있는 것인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