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달마 wrote:
> 저는 1500cc Stick(수동 변속기)을 오래 운전했었는데, 5단으로 주행하다
급코너링시에는 차량속도와 굽은 정도에 따라 다르지만 Shift Down(가령 3단)
하였고, 급제동시에는 2단으로 변속하면서 Foot Brake를 밟아 정지시켰읍니다.
차량을 약 1년전에 2000cc Auto차량으로 바꾸었는데 기분인지 모르겠으나,
Gear변속을 내 마음대로 해 주지 못하니 Cornering및 급제동시 좀 불안한 기분
이랍니다. 물론 Auto 차량에도 Auto Shift Down기능이 있다고 Carznme Home
Page에 나와 있더군요. 실제로 제가 Auto를 몰기 시작하자마자 발생한 일인
데요, 다른 차량이 갑자기 제 차선으로 들어와 제 앞에서 급정지하는 바람에
제가 하마트면 그 차 꽁무니를 들이받을뻔 했답니다. 제가 전에 몰던 Stick
으로 Engine Brake를 사용하면 아무런 문제도 아닌 상황이었을텐데 말이여요.
이와 관련하여 차량 급제동 방법에 대해 질문드려요.
>1. Auto 차량 급제동시 인위적으로 2단으로 변속하며 Foot Brake 를 밟아야
좋은가요? 아니면 O/D Off기능으로 변환하는 것이 좋은가요?
아니면 Gear 변속을 하지않는 것이 좋은가요?

=> O/D off를 하면 4->3단 변속이됩니다. 즉 엔진 브레이크가 되는거죠.
단, 수동과 달리 엔진 브레이크가 금방 걸리지 않고 약간의 시간차가
있습니다. 제차 경우는 약 2~3초 되는거 같더군요.

기어레버를 S,L로 놓아도 같은 결과이고
엔진브레이크 감은 더 좋습니다.
많이, 심하게 사용하시면 기어에 무리를 주어
오토 미션 내구를 보장 못합니다.^^ (값이 좀 비싸죠)


>2. Auto 차량 급제동시 Gear를 "중립"으로 빼면서 Foot Brake를 밟는 것과,
"Drive" Mode 그상태에서 Foot Brake를 밟는 것중 어느것이 제동력이 좋은지요?

=> 기어를 빼지 마시고, 반드시 D 에서 밟으셔야 합니다.
기어를 중립으로 빼면 엔진 브레이크 작동이 되지 않으므로 제동거리가
길어지죠. 수동에서 기어를 빼고 브레이크 밟을 때와 같죠.

>3. France에서는 Stick차량 제동시 (급제동이 아닌데도) 항상 Shift Down
(5단->4단->3단->2단등)을 습관화 한다고 들었는데 사실인지요?
(저는 급제동시만 5단->2단으로 변속했었거든요)
만약 사실이라면 높은 연료소모를 감수할만큼 France인의 운전습관은
가치가 있는 것인가요?

=> 드릴 말씀이 없습니다. 아는게 없거든요.
기회가 닿으면 한번 물어 보겠습니다.^^
Posted by 카즈앤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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