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랬만입니다.^^
일단 밸브 타이밍 먼저 점검해 보시기 바랍니다.
엔진에 보면 밸브를 구동하는 풀리가 두개 있는데 이것과 크랭크 풀리는
타이밍 벨트라는걸루 연결되어있는데 이게 어긋나면 성능저하가 발생할 수
있거든요.
또하나는, 오일압력을 점검해보세요, 씨에로가 HLA(유압식 밸브간격조절장치)를
사용한다면, 가능성있는 얘기거드요. 오일압이 높거나 낮으면 밸브가 완전히 개폐되지
안아서 엔진스톨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그럼
구자견 wrote:
>안녕하세요! 오랜만에 질문좀 드립니다.
>제차는 씨에로오토 94년식입니다.
>한달전쯤 냉각수가 새길래 카센타에 가져갔더니 워터펌프가
>나갔다고 하더군요. 1년전에 타이밍벨트 교환할 때 워터펌프까지
>교환했는데 말이죠.. 교환하는걸 직접 눈으로 보지는 못했습니다.
>그저 돈만 지불했죠. 암튼 워터펌프를 교환하고 돌아오던 중
>1키로도 못가서 신호대기중에 엔진이 꺼지는 겁니다.
>다시 시동을 거니까 다행이 시동은 걸려서 카센타로 돌아올 수는
>있었습니다. 바쁜일이 있어서 맏겨놓고 왔습니다.
>저녁에 들러서 고쳐진차를 가져와서 아직까지 별 이상없이 타고는
>있지만 주행중에 전에 느끼지 못하던 느낌이 듭니다. 기어변속이
>늦는 듯한 느낌... 그러니까 차가 뒤로 계속 땡기는 느낌입니다.
>그리고 어제 알았는데 기어중립에서 알피엠을 5500까지 올렸다가
>엑셀페달을 놓으면 시동이 꺼지는 군요. 4000이하까지 올렸을 땐
>안꺼지구요. 어찌된 이유일까요?
>그냥 탈까? 카센타에 갈까? 고민중입니다.
일단 밸브 타이밍 먼저 점검해 보시기 바랍니다.
엔진에 보면 밸브를 구동하는 풀리가 두개 있는데 이것과 크랭크 풀리는
타이밍 벨트라는걸루 연결되어있는데 이게 어긋나면 성능저하가 발생할 수
있거든요.
또하나는, 오일압력을 점검해보세요, 씨에로가 HLA(유압식 밸브간격조절장치)를
사용한다면, 가능성있는 얘기거드요. 오일압이 높거나 낮으면 밸브가 완전히 개폐되지
안아서 엔진스톨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그럼
구자견 wrote:
>안녕하세요! 오랜만에 질문좀 드립니다.
>제차는 씨에로오토 94년식입니다.
>한달전쯤 냉각수가 새길래 카센타에 가져갔더니 워터펌프가
>나갔다고 하더군요. 1년전에 타이밍벨트 교환할 때 워터펌프까지
>교환했는데 말이죠.. 교환하는걸 직접 눈으로 보지는 못했습니다.
>그저 돈만 지불했죠. 암튼 워터펌프를 교환하고 돌아오던 중
>1키로도 못가서 신호대기중에 엔진이 꺼지는 겁니다.
>다시 시동을 거니까 다행이 시동은 걸려서 카센타로 돌아올 수는
>있었습니다. 바쁜일이 있어서 맏겨놓고 왔습니다.
>저녁에 들러서 고쳐진차를 가져와서 아직까지 별 이상없이 타고는
>있지만 주행중에 전에 느끼지 못하던 느낌이 듭니다. 기어변속이
>늦는 듯한 느낌... 그러니까 차가 뒤로 계속 땡기는 느낌입니다.
>그리고 어제 알았는데 기어중립에서 알피엠을 5500까지 올렸다가
>엑셀페달을 놓으면 시동이 꺼지는 군요. 4000이하까지 올렸을 땐
>안꺼지구요. 어찌된 이유일까요?
>그냥 탈까? 카센타에 갈까? 고민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