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자가 핸들을 조작하는 데에 있어서 엔진의 동력을 사용하여, 보다 적은 힘으로 손쉽게 핸들을 조작하게 하는 시스템이 파워 스티어링(Power Steering)입니다. 현재 사용되고 있는 파워 스티어링 시스템의 대부분이 엔진의 동력을 이용하여 유압으로 작동하는 것인데 반하여, 향후에는 엔진과 독립적으로 12V 직류모터를 사용한 파워 스티어링 시스템이 사용될 것입니다. 이 시스템은 현재 일부 외국 차량에 사용되고 있는데, 이 시스템을 전동 파워 스티어링 시스템(Electric Power Steering)이라고 합니다.
                         
   전동 파워 스티어링 시스템은 차량속도, 스티어링휠, 그리고 스티어링 포지션을 감지하는 각각의 센서로부터 신호를 받아, 12Volt Brushless 직류 모터를 제어합니다. 이 시스템을 사용하면 다음과 같은 장점이 있습니다.

구          분

내               용

엔진으로부터 독립

유압을 사용하는 현 방식에 비해서 전기 모터를 사용하는 전동 파워 스티어링의 장점은 크게 2가지를 들 수 있습니다. 첫째는, 한냉시에도 유체가 warm-up될 때까지 기다릴 필요없이 즉각적으로 작동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둘째는 전동 파워 스티어링은 배터리에서 에너지를 끌어 쓰기 때문에 엔진의 시동과 무관하게 작동된다는 점입니다.따라서, 엔진의 시동이 꺼져 있어도 스티어링을 작동할 수 있습니다.

연비 향상

유압펌프가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엔진으로부터 유압펌프 구동력을 끌어 쓰지 않아서 연료소모를 줄일 수 있습니다. 현재의 유압시스템에 비하여 최대 0.5km/l의 연비절약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차량 성능 개선

엔진에서의 손실이 없기 때문에 차량의 가속성능이 대폭적으로 개선됩니다. 특히, 파워 스티어링 구동력의 절약도가 큰 소형차량에서 현저한 성능 개선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신뢰성 향상

전동 파워 스티어링은 파워 스티어링의 유압계를 전혀 사용하지 않습니다. 이들 부품은 고장이 많이 나는 부품들인데, 이들 부품을 사용하지 않음으로써 신뢰성이 향상됩니다.

제조 용이

유압계 부품들이 사용되지 않으므로 스티어링계의 설계가 용이하고 또한 조립에 많은 시간이 소요되지 않습니다. 약 4분 정도의 조립시간 단축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안전성 향상

전동 파워 스티어링 시스템 내부에 자체 고장 진단 시스템이 내재되어 있어, 고장의 발견과 수리가 용이합니다. 또, 전동 파워 스티어링이 고장나면 수동으로 작동됩니다.

Posted by 카즈앤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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