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의 안전성과 편의성에 대한 요구가 증대됨에 따라
자동차에는 많은 장치들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이들
장치들이 대부분 기계적으로 연결된 시스템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시스템이 복잡해지고 차량의 중량도 증가하는 실정입니다. 이런 현상을 타개하고자 제동장치, 핸들, 완충장치 등에 있어서 기계적인 연결을 Wire로 대치하고, 와이어, 센서, 액츄에이터, 제어기 등을 유기적인 네트워크로 결합하는 기술이 개발되고 있습니다. Volvo의 정의에 따르면, 기계적 장치나 유압장치를 사용하지 않는, 고장을 허용하는, 안전 관련 전자시스템을 X-By-Wire시스템이라고 합니다. By-Wire기술을 채용하면 성능개선, 설계 자유도 증대, 차량중량 저감 등을 통하여 Ride & handling 성능개선, 안정제어 개선 등을 이룰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생산성 증대와 원가 저감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자동차에는 많은 장치들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이들
장치들이 대부분 기계적으로 연결된 시스템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시스템이 복잡해지고 차량의 중량도 증가하는 실정입니다. 이런 현상을 타개하고자 제동장치, 핸들, 완충장치 등에 있어서 기계적인 연결을 Wire로 대치하고, 와이어, 센서, 액츄에이터, 제어기 등을 유기적인 네트워크로 결합하는 기술이 개발되고 있습니다. Volvo의 정의에 따르면, 기계적 장치나 유압장치를 사용하지 않는, 고장을 허용하는, 안전 관련 전자시스템을 X-By-Wire시스템이라고 합니다. By-Wire기술을 채용하면 성능개선, 설계 자유도 증대, 차량중량 저감 등을 통하여 Ride & handling 성능개선, 안정제어 개선 등을 이룰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생산성 증대와 원가 저감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구 분 |
내 용 |
Brake-by-wire |
이것은 인텔리전트 브레이크 시스템의 일종으로 Brake Power Adjust/ABS/Traction Control/차량안정성 강화 제어/자동 제동 및 페달 Feeling 조정 등을 하나의 모듈시스템에서 제공하는 것을 말합니다. |
Throttle-by-wire |
이것은 이미 상용화되어 있는 시스템으로 운전성 뿐만 아니라 배출가스 저감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 시스템입니다. 운전자의 가속 의지 정보를 엔진제어장치에 전달하는 센서를 내장한 액셀페달 모듈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엔진에 공기를 공급하는 통로인 드로틀밸브의 여닫음을 운전자의 힘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센서를 통해 전달되는 페달의 밟힘 정도 정보를 바탕으로 제어장치가 별도로 밸브를 조절합니다. 따라서 현재와 같은 액셀페달과 드로틀밸브를 연결하는 기계적 케이블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
Roll-by-wire |
차량 전,후부에서 실시간으로 Roll강성제어를 행합니다. 이 시스템에 의해 차량 전방의 충격을 감소되고, 바퀴의 연동성이 향상되어 Roll각이 감소됩니다. |
Front Steer-by-wire |
운전자와 앞 바퀴 사이의 기계적인 접속을 없앤 것으로, 차량 전방의 코너부위에 액츄에이터를 장착하고, 이것을 제어모듈로 제어하여 차량 방향을 조정합니다. |
Rear Steer-by-wire |
센서를 이용하여, 앞 바퀴의 위치와 차량 속도를 기준으로 뒷 바퀴를 조정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