덥죠?
요즘 장마철 말미에 걸려 정말 찝찝하게 푹푹 찝니다.
저보단 님이 더 더우실거 같습니다. 매일 오셨다니 감사합니다.
오프라인 미팅이라도 해야할거 같네요.
자주오시는 분들이 누군지는 알아둬야 할거 같아서요.

님의 증상을 들어보니 해보실건 다해보신거 같습니다.
그런데 아직 원인이 어디에 있는지 분명치가 않군요.

일반적인 에어컨 작동원리는
- 에어컨 스위치가 온
- 서모스위치(핀센서?)와 컴프레서의 압력스위치 온
- 냉각수온 정상
=> 이씨유에는 입력신호가 2개 들어갑니다.
(트리플스위치에서 이씨유로 2개 신호들어감,
에어컨 스위치온=>항상 온, 온일때 0볼트인지 12볼트 인지는 ???
=> 이씨유는 이 입력신호를 보고 에어컨 에어컨 릴레이를 통해 제어합니다.

제가 추측하는 곳은
- 컴프레서 압력스위치 또는 서모스위치가 온-오프 반복
- 냉각수온센서 가 비정상 : 120도를 넘는다(하이스캔같은걸로 보세요).

압력센서는 컴프레서에 내장됨.
---| 트리플 서모 압력센서 에어컨스위치
E |---o/ o---+-o/ o-----o/ o------o/ o----
| |
C | |
|---o/ o---|
U | 이건 그냥 개념도 입니다.
---|

그렇다면 에어컨 스위치를 넣었는데도 팬이 안돈다면
- 컴프레서가 돌고있는데도 안돈다 ?
예: 냉각팬, 릴레이, 이씨유 쪽 문제 ====> 이경우는 아니죠
아니요: 컴프레서도 팬하고 같이 선다 ==> 에어컨 스위치,서모, 컴프레서 압력센서문제
- 에어컨 스위치를 누른상태에서 스위치의 전압이 변하는가 점검
접촉불량일수도 있습.
- 서모스위치와 컴프레서 압력센서의 입력의 변화유무:반드시 항상 "온"
통상 서모와 압력센서는 직렬로 연결되어 있어 하나라도 끊어지면 오프이므로
이라인을 점검해보세요.
=> 아무래도 이쪽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라인의 전압이 변하고 이와 동기해서
팬이 돌다서다 하면, 서모스위치 또는 컴프레서 압력센서 쪽입니다.

- 냉각수온센서 정상
고장코드가 없고, 정상온도 범위 : 85~120도 이내,
냉각수온이 높으면 오버히트 때문에 에어컨을 끄는 경우가 있음.
- 혹시, 이도저도 아니라면, 트리플스위치에서 이씨유로 들어가는 신호2개를 모두
온으로 해보세요. 물론 에어컨 스위치를 켜고.
팬이 계속 돈다면...=> 이쪽라인 문제...

답이 될지는 모르지만 점검해 보시고 답 주세요.
결과를 보고 다시 한번 생각해 보죠.
가능하면 어느차종인지도 자세히 알려주세요.
그럼

박상운 wrote:
>안녕하세요?
>오랜만이네요..하루도 빠지지않고 오긴하지만 질문하는건 참으로 오랜만.....
>요즘 날씨가 너무 더워서 힘드시겠네요..
>이번 질문은 좀 난해한 질문입니다.
>
>EF차량으로 에어콘이 작동을 시작하면 5분을 넘기지못해서 더운 바람이나옵니다.
>물론 냉온기 엑츄에이터는 정상입니다.
>차량을 살펴보니 문제는 냉각팬에 있었습니다.
>처음몇분간은 잘돌지만 조금만있으면 팬이 돌지않는군요..(라디에터팬, 콘덴서팬 모두)
>또 잠시후면 다시돌구요...
>그래서 핀센서(서미스터)를 교환해 봤습니다. 효과가 없더군요..
>다시 관련회로의 릴레이들을 교환했습니다. 역시 .......
>또다시 트리플스위치를 교환 했습니다. 역시..... 답답했습니다..
>열이받아서 내돈을 들이면서라도 꼭 고치싶은마음에 콘덴서, 드라이탱크, 팽창밸브모두 교환했습니다.
>진짜 열받았습니다...
>전기회로도를 열심히들여다보곤 아스선들을 다시 묶고 조이고,....
>컨트롤릴레이도 교환해보구...
>ECU도 교환해보구....
>정션박스를 통체로 교환두 하구...
>각각의 배선들의 저항값도 측정해서 다른동일차종과 비교도 하구....
>결국에 냉각팬도 교환하구....
>도저히 답이않나옵니다..
>그래서 손님께는 하루를 더달라고 애원하고 오늘은 멈췄습니다. 내일이 문제가 커짐니다.
>꼭 저좀 살려주십시오...
>오늘은 정말 저의 무지함을 느낌니다..

Posted by 카즈앤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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