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에서 사용되고 있는 정속 주행 장치인 Cruise Control은 도로가 혼잡한 상황에서는 사용하기가 곤란하다. 차량간의 거리와 차량속도가 빈번하게 변화하는 상황에서는 차량속도를 수동으로 맞추지 않으면 안된다. 그러므로, 변화하는 교통상황에서도 Cruise Control의 이용이 가능한 시스템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 현재 이런 목적으로 개발되고 있고, 이제 신차에 탑재되기 시작하는 시스템이 Adaptive Cruise Control (ACC) 이다.

기술 개요

ACC시스템은 차량 앞부분에 설치한 마이크로파 레이다 센서 또는 적외선 레이다 센서를 이용하여 앞 차량과의 거리, 상대속도를 측정한다.
Cruise Control이 작동하고 있을 때에는 드로틀밸브 제어와 일정한 브레이킹으로 속도를 조절하는데, 앞 차량과 일정한 시간 차를 유지하도록 한다. 앞 차와의 시간 간격은 보통 1~2초이다.
전방의 차선이 비어 있을 때에는 설정된 속도로 정속 주행한다.

용     도

이 시스템은 이미 재규어 XKR 2000년식에 탑재되어 있다.
재규어사에서는 향후 세계시장에 이 시스템을 탑재한 모델을 확대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
고급차에서는 마이크로파 레이다 기술이 채택될 가능성이 많다. 이 기술을 이용하면, 정지와 발진을 반복하는 고속도로에서의 자동 저속 주행과 사전 충돌 경고 등의 기능을 실현할 수 있기 때문이다.
적외선 레이다 기술은 성능, 탑재성, 중량, 가격 등에 이점이 있어, 중/소형차의 탑재가 모색되고 있다.

장     점

ACC는 도로상황의 변화가 거의 없는 조건에서 사용되고 있는 종래의 Cruise Control 시스템을 개량한 것이다. 설정 주행 속도를 수동으로 조정하거나, 충돌을 피하기 위해 Cruise Control 기능을 해제하는 등의 조작을 없애서, Cruise Control을 사용할 때 운전자가 가지게 되는 부담감을 대폭적으로 경감한 장치이다.
ACC기술은 고속도로 공간의 이용효율을 향상시키고, 교툥혼잡을 완화시키는 효과를 보이는데, 이는 가상 모의시험에서 입증되었다.
또, ACC는 한단계 높은 차량 안전성을 실현하는 충돌 경고 , 위험 회피 시스템에 사용될 수 있는 중요한 기술이다.

Posted by 카즈앤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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