홀드맨님,
오토차량이 변속하는데 가장 중요한 신호가 두개 있습니다,
하나는 차량속도이고 나머지는 액셀개도 입니다.
만약 둘중 어느 하나에 고장이 났다고 판단되면
림프홈 모드(안전을 위한 고정 모드)로 들어가죠.
그렇게 되면 3단 고정이 됩니다. 기어가 3단이면 액셀을 밟아도
차는 잘 나가지 않습니다.
어쨌든, 중요한건 미션문제 같아 보이진 않고...
차속센서에 문제가 있는거 같긴한데, 일단 차속센서와 TCU(변속기 제어 유니트)사이의 배선을
점검해 보시구요, 정비센터에서 차속이 TCU로 제대로 들어오는지
오실로 스코프 같은것으로 봐달라고 해보세요. 오실로 스코프로
보면 펄스가 들어오거든요.
꼭 TCU 측에서 점검하셔야 합니다.
진단기기로 점검했을때 차속센서 고장이라면
원인은 차속센서 자체 불량아니면, 배선, 또는 TCU측 문제입니다.
불규칙적으로 문제가 발생하는 것으로 보아서
배선이나 커넥터의 접촉불량일 가능성도 많아 보입니다.
그러나 문제가 생겼을 때 시동끄지 마시고 계속 시동이 걸린상태에서
진단기기로 찍어서 나타난 고장이 무었인지 다 점검받으세요.
저장이 되지 않고 시동을 끄면 날아가는 고장코드도 있으니까요.
말씀만 갖고 답변을 드리긴 하는데 좀 부족한듯 싶습니다만,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홀드맨 wrote:
>안녕하십니까?
>여기까지 몇군데 사이트에 질문을 올렸지만, 만족할 만한 답을 듣지 못해 이 사이트에
>여쭤볼까 합니다.
>
>홀드등이 주행하다 신호대기에 걸렸을때 깜빡댑니다.
>깜빡대구 나면 출발시 알피엠만 올라갈 뿐 앞으로 도무지 나가질 않습니다.
>조금 얼래서 밟으면, 조금씩 나가면서 홀드등이 꺼지죠....
>
>이런 일이 어제같은 경우 5시간 운전에 2번정도 겪었구.........
>보통 집사람이 운전을 하는데(완전초봅니다) 주행거리는 왕복 10킬로 남짓한데
>하루에 한번정도는 꼭 그런 현상이 있다고 합니다.
>
>이 문제로 미션교환했구요, 차속센서 교환했습니다.
>
>근데........ 근본적인 문제해결은 안 됐죠!
>
>컴퓨터로 찍어보면 차속센서 불량이 꼭 나옵니다.
>
>얼마전 기아카클리닉에서 차속센서갈구 그 다음날 또 그런현상을 겪어서
>가서 얘기하니까..... 배터리 마이너스 단자만 1분정도 땠다가 다시 붙이더군요!
>
>저는 근본적인 문제해결을 원하지만, 제가 원하는 정비를 해 주는 카센터는 없기에
>이런 글을 올립니다.
>
>제 생각으로는 차속센서와 연결된 케이블 등의 문제로 생각되는데..........
>제발 시원한 답변 좀 부탁드립니다.
오토차량이 변속하는데 가장 중요한 신호가 두개 있습니다,
하나는 차량속도이고 나머지는 액셀개도 입니다.
만약 둘중 어느 하나에 고장이 났다고 판단되면
림프홈 모드(안전을 위한 고정 모드)로 들어가죠.
그렇게 되면 3단 고정이 됩니다. 기어가 3단이면 액셀을 밟아도
차는 잘 나가지 않습니다.
어쨌든, 중요한건 미션문제 같아 보이진 않고...
차속센서에 문제가 있는거 같긴한데, 일단 차속센서와 TCU(변속기 제어 유니트)사이의 배선을
점검해 보시구요, 정비센터에서 차속이 TCU로 제대로 들어오는지
오실로 스코프 같은것으로 봐달라고 해보세요. 오실로 스코프로
보면 펄스가 들어오거든요.
꼭 TCU 측에서 점검하셔야 합니다.
진단기기로 점검했을때 차속센서 고장이라면
원인은 차속센서 자체 불량아니면, 배선, 또는 TCU측 문제입니다.
불규칙적으로 문제가 발생하는 것으로 보아서
배선이나 커넥터의 접촉불량일 가능성도 많아 보입니다.
그러나 문제가 생겼을 때 시동끄지 마시고 계속 시동이 걸린상태에서
진단기기로 찍어서 나타난 고장이 무었인지 다 점검받으세요.
저장이 되지 않고 시동을 끄면 날아가는 고장코드도 있으니까요.
말씀만 갖고 답변을 드리긴 하는데 좀 부족한듯 싶습니다만,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홀드맨 wrote:
>안녕하십니까?
>여기까지 몇군데 사이트에 질문을 올렸지만, 만족할 만한 답을 듣지 못해 이 사이트에
>여쭤볼까 합니다.
>
>홀드등이 주행하다 신호대기에 걸렸을때 깜빡댑니다.
>깜빡대구 나면 출발시 알피엠만 올라갈 뿐 앞으로 도무지 나가질 않습니다.
>조금 얼래서 밟으면, 조금씩 나가면서 홀드등이 꺼지죠....
>
>이런 일이 어제같은 경우 5시간 운전에 2번정도 겪었구.........
>보통 집사람이 운전을 하는데(완전초봅니다) 주행거리는 왕복 10킬로 남짓한데
>하루에 한번정도는 꼭 그런 현상이 있다고 합니다.
>
>이 문제로 미션교환했구요, 차속센서 교환했습니다.
>
>근데........ 근본적인 문제해결은 안 됐죠!
>
>컴퓨터로 찍어보면 차속센서 불량이 꼭 나옵니다.
>
>얼마전 기아카클리닉에서 차속센서갈구 그 다음날 또 그런현상을 겪어서
>가서 얘기하니까..... 배터리 마이너스 단자만 1분정도 땠다가 다시 붙이더군요!
>
>저는 근본적인 문제해결을 원하지만, 제가 원하는 정비를 해 주는 카센터는 없기에
>이런 글을 올립니다.
>
>제 생각으로는 차속센서와 연결된 케이블 등의 문제로 생각되는데..........
>제발 시원한 답변 좀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