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080년대에 주로 Powertrain(엔진 및 변속기) 부문에서부터 출발하여, 정보통신기술이 비약적으로 발달한 1990년대 중반부터는 안전을 위한 기술로 확대되고 있다.
A |
졸음운전 경보 시스템 |
운전자의 눈동자, 심장박동, 핸들의 조작 등을 감지하여 졸음상태를 감지하는 시스템 |
졸음운전 방지 시스템 |
운전자의 졸음 상태를 감지하면 시트를 진동시켜 운전자를 깨우거나, 차량을 정지시키는 시스템 | |
통신형 네비게이션 |
인터넷과 네비게이션 시스템을 결합한 쌍방향 통신 네비게이션 | |
D-GPS |
인공위성으로부터 전파를 수신하여 지구상의 정확한 위치를 측정하는 GPS신호를 보정하여 그 정도를 향상 | |
B |
전자제어 연료분사장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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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 |
차간 거리 경보장치 |
차량의 전방에 레이더를 설치하여 일정 거리 이하로 거리가 좁혀졌을 때 경보를 발령 |
차간 거리 제어 시스템 |
차량의 전방에 레이더를 설치하여 앞 차와의 안전 거리를 자동으로 확보하는 시스템 | |
차선 이탈 경보 시스템 |
룸미러 등에 내장한 CCD카메라, 차속센서 등으로 차선 이탈 여부를 판단하여 경보 | |
Blind Corner Monitor |
운전자의 시각 사각지대에 CCD카메라를 설치하여, 보행자나 다른 차량의 접근을 보여줌으로써 사고 예방 | |
D,H |
타이어 공기압 경보 장치 |
차속에 대한 타이어 공기압의 부족 여부를 판단하여 경보 |
E |
Active Suspension |
완충용 유압시스템을 적용하여 주행안정성과 조정안정성을 향상 |
횡방향 미끄럼방지 시스템 |
미끄러지기 쉬운 도로에서 선회할 때 횡방향으로 미끄러지지 않게 엔진출력과 브레이크를 제어하여 주행안정성을 향상 | |
안정성 제어 시스템 |
선회시의 차량의 이상거동을 감지하고 엔진출력과 브레이크를 독립적으로 제어하여 선회안정성을 향상 | |
F |
Traction Control |
차속과 타이어의 회전을 감지하여 타이어가 헛도는 것을 방지하고, 발진이나 가속시에 주행안정성을 향상시키는 시스템 |
G |
Hands-free 전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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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
전동 후륜 조타 시스템 |
후륜의 조타를 전동으로 조절하여 횡풍 등에 대한 차량의 주행안정성을 확조하는 시스템 |
Brake Assist |
응급시에 보통 이상으로 브레이크 페달을 밟으면 통상보다 큰 제동력을 발휘하는 시스템 | |
J |
후방 모니터 |
CCD카메라를 설치하여, 보행자나 다른 차량의 접근을 보여줌으로써 사고 예방 |
후방 초음파 발신기 |
운전자의 시각 사각지대에 초음파를 발신,수신하는 장치를 설치하고, 위험 감지시 사고 예방을 위한 음성신호발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