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인명사고의 절반 이상은 야간에 발생한다고 합니다. 도로를 주행하는 차량의 숫자가 절대적으로 적은 야간에 더 많은 인명사고가 발생하는 것은 운전자가 주위를 충분히 인식할 수 없게 하는 "어둠" 때문입니다. 어둠은 주변 환경변화에 대응하는 운전자의 대처능력을 감소시키고, 또한 운전자의 시각능력을 현저하게 떨어뜨립니다. 헤드라이트라는 인공 조명은 운전자의 대상물 인식을 어렵게 만듭니다.
주면 환경의 변화에 따라 운전자의 전방 인식 능력을 개선시키고자 하는 노력이 계속되어 왔는데, 여기에서 소개되는 Advanced Front Lighting System(AFLS)도 그런 노력 중의 하나입니다. AFLS는 자동차의 운전조건, 도로조건, 환경조건 등에 따라서 헤드라이트 불빛의 폭과 길이를 변경하는 시스템입니다. 예를 들어, 선회도로를 저속으로 코너링할 때에는 별도의 조명을 비추는 일이 AFLS에서는 가능하게 되어 있습니다. 또, 반대차선에서 접근하는 자동차의 운전자가 눈이 부시지 않도록 헤드램프의 밝기를 조절하는 기능도 있습니다.
주면 환경의 변화에 따라 운전자의 전방 인식 능력을 개선시키고자 하는 노력이 계속되어 왔는데, 여기에서 소개되는 Advanced Front Lighting System(AFLS)도 그런 노력 중의 하나입니다. AFLS는 자동차의 운전조건, 도로조건, 환경조건 등에 따라서 헤드라이트 불빛의 폭과 길이를 변경하는 시스템입니다. 예를 들어, 선회도로를 저속으로 코너링할 때에는 별도의 조명을 비추는 일이 AFLS에서는 가능하게 되어 있습니다. 또, 반대차선에서 접근하는 자동차의 운전자가 눈이 부시지 않도록 헤드램프의 밝기를 조절하는 기능도 있습니다.
구 성 |
기 능 |
|
센서 |
차량의 속도, 주행방향, 기후 등을 감지 | |
제어장치 |
센서로부터 입력되는 정보를 처리 | |
전자조절장치 |
정보 처리 결과에 따라 헤드라이트의 위치를 조절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