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력전달장치의 구성 차량의 앞부분에 장착된 엔진에서 발생한 동력을 차량의 앞바퀴(前輪)에 전달하여 구동되는 방식인 前輪驅動(FF : Front Engine-Front Drive)방식에 관한 아래 그림을 통하여 동력전달장치의 구성을 살펴봅니다. 그림의 왼쪽 아래부분에 바퀴가 장착됩니다.
구 분 |
설 명 |
發進장치(A) |
엔진의 동력을 접속하거나 차단하는 기능을 수행합니다. |
變速기(B) |
엔진의 동력을 주행에 적절한 변속비로 변환합니다. |
終減速機(C) |
변속기의 출력(회전수와 토오크) 및 회전방향을 차량에 적합하게 합니다. |
差動장치(D) |
선회주행을 하는 경우, 좌,우측 바퀴는 서로 다른 거리를 회전하게 됩니다. 이런 경우를 대비하여 구동 바퀴의 좌,우측 바퀴 사이의 회전 차이를 흡수합니다. |
推進軸(E) |
도로면의 요철 등에 의해 종감속기와 구동바퀴 사이의 상대적인 위치는 항상 일정한 것이 아닙니다. 따라서 종감속기와 구동 바퀴 사이의 상대 변위나 각도 차이를 흡수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Drive-Shaft) |
동력배분장치 |
全輪구동(4WD:4Wheel Drive) 차량에서 변속기의 출력을 앞바퀴와 뒷바퀴로 배분하는 장치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