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들어 자동차에 있어서 음향시스템이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카 오디오 시스템의 기본은 무엇일까요? 또 그 구성은 어떻게 이루어져 있을까요?
   카 오디오 시스템의 기본은 네 가지 구성품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 네 가지는 헤드유니트(Head Units), 증폭기(Amplifiers), 스피커(Speakers), 그리고 부가입력장치(예를 들어 CD체인저, 그래픽 이퀄라이저, MP3 Player 등)를 말합니다.

구      성

기                         능

Head Units

인간이 말을 하고자 할 때, 상대방에게 음성정보를 전달하기에 적절한 수준의 소리크기로, 입을 벌리고 성대를 울려서 말을 합니다. 이와 같은 각 구성 기관들의 전체적인 제어는 뇌가 담당합니다. 그와 똑같은 체계가 카 오디오 시스템에서도 적용됩니다. 카 오디오 시스템의 중심으로, 인간의 뇌에 해당하는 것이 헤드유니트입니다. 헤드유니트가 카 오디오 시스템 전체의 기능을 제어합니다.
volume, bass, treble, fade, balance 등의 조절을 물론이고, 라디오(Tuner)나 카세트(Cassette)의 기능을 제어합니다.

Amplifiers

방열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서 헤드유니트의 뒷 쪽에 위치하는 것으로, 전기적 신호의 강도를 증가시키는 장치입니다. 보통 pre-amplifier와 power amplifier의 두 단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라디오나 카세트를 통해서 나온 신호는 pre-amplifier의 tone control(volume, bass, treble)이나 sound processing(balance, fade) 기능에 의해서 변경된 후에 power amplifier로 보내집니다. 소리가 탑승자의 귀에 들릴 수 있도록 크게 확대시키는 것은 power amplifier의 역할입니다. 열을 많이 발산하기 때문에 헤드유니트로부터 떨어져 설치하게 됩니다.

Speakers

Amplifier에 의해서 증폭된 전기적 신호를 기계적 진동으로 변환시켜서 인간의 귀에 들리게 합니다. 스피커에 입력된 전기적 신호는 스피커에 설치된 자석을 진동시키고, 이 자석의 진동이 스피커의 막을 진동하게 하여, 결국 소리로 인간의 귀에 전달됩니다. 모든 주파수범위에 있는 소리가 하나의 스피커를 통해 전달되면 소리의 질이 좋지 않습니다. 그래서 둘 또는 세 개의 서로 다른 주파수대의 채널로 나누어서, 채널별로 각각의 스피커를 통해서 전달되게 하는 시스템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부가입력장치

라디오나 카세트 외에도 신호증폭이나 신호처리장치로 헤드유니트와 정보전달을 할 수 있는 것들을 말합니다. CD 체인저, 그래픽 이퀄라이저, MP3플레이어 등이 여기에 속합니다.향후에 가장 광대한 기술적 확장이 기대되는 분야입니다.

Posted by 카즈앤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