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행 중 액셀페달을 밟았다 놓을 때
rpm이 점차 떨어지는 것이 당연하겠죠.
그런데 액셀페달을 놓았다고해서 곧바로 rpm이 떨어지진 않고
약간(사람에 따라 그 시간을 표현하는 정도가 다르지만) 머물렀다가 떨어지죠.
또 엔진 제어상 약간의 시간차는 존재하구요.
액셀페달을 놓아도 진행하던 차속이 있으니까 변속기 기어가 물려있는 상황에서는
차속에 맞는 rpm을 유지합니다. 그런 잠깐동안이 지나면 엔진의 출력이 떨어지고,
또 주행저항은 계속 작용되고 있으니까 차속도 줄고 rpm도 떨어지게 됩니다.
다 아시는 이야기죠? 그런데, rpm이 올라가는 것은 어떤 상황에서 발생하는지요?얼마나?
엔진에 걸리는 부하가 줄어들거나 연료의 공급(주행 rpm에 따라 다르지만..)이
있지 않으면, rpm이 상승하는 일은 생길 수 없거든요.
드물게는, 엔진흡기구 근처에 카본이 많은 경우,
주행 중에 이것들이 일정부분의 연료를 흡착하고,
있다가 흡입관에 진공이 많이 걸릴 때, 흡착했던 연료성분을 내뿜어서,
rpm을 상승시키는 경우가 있지만, 그것도 엔진의 부하가 작을 때 이야기인데...

Posted by 카즈앤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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