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동 방식과 그 특징
 

    FF방식, FR방식 등은 구동방식을 말하는 용어입니다. 차량의 사용 용도에 따라 여러 가지 구동 방식이 채용되고 있습니다. 엔진과 구동계의 배치에 따라, 차량의 동력성능, 실내 공간의 유용도, 조종안정성 등이 많이 달라지므로, 차량에 미치는 영향이 큽니다.

구    분

특                                  징

FF
(Front Engine
Front Drive)

* 중,소형 승용차
* 엔진을 橫으로 배치
* 실내공간 유효 이용
* 조종성, 직진성 양호

FR
(Front Engine
Rear Drive)

* 중,대형 승용차, 상용차
* 엔진을 縱으로 배치
* 선회시 균형이 양호
* 실내공간 협소, 차량중량 증가

RR
(Rear Engine
Rear Drive)

* 버스
* 실내공간 이용 유리
* 시계 확보 유리
* 가속성 유리, 조종성 불리

MR
(Midship Engine
Rear Drive)

* 스포츠카, Racing Car
* 전,후륜 중량 배분 이상적
* 선회성능, 동력성능 우수
* 실내공간 협소, 주거상 불리

4WD
(4 Wheel
Drive)

F4

* 다목적차, Rally Car
* 전 엔진 배치 全輪구동
* 차량 중량 증가
* 엔진동력을 유효하게 지면에 전달

R4

* 다목적차, Rally Car
* 후 엔진 배치 全輪구동
* 차량 중량 증가
* 엔진동력을 유효하게 지면에 전달

M4

* 다목적차, Rally Car
* 중간 엔진 배치 全輪구동
* 차량 중량 증가
* 엔진동력을 유효하게 지면에 전달

Posted by 카즈앤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