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의 경사도 |
고속도로를 주행하고 있는 차량의 연료 소모를 줄이는 방법 중 가장 효과적인 것은 차량의 중량을 가볍게 하는 것이지만, 차량의 조건이 동일할 경우에는 연료소모를 줄이려면 가능한 한 일정한 속도를 유지하는 것입니다. 도로의 경사도가 심하면, 일정한 속도를 유지하기 어려울 뿐만 아니라 차속 저하를 막기 위하여 액셀페달을 더 깊게 밟게 되기 때문에 많은 연료가 소모됩니다. 또, 오르막 길을 오르는 시간이 길게 걸려도 그동안 계속해서 연료가 많이 공급되어야 하므로 전체적으로 연료소모가 많아집니다. |
도로의 굴곡 |
도로의 굴곡이 심하면 운전자는 안전운전을 위하여 1차적으로 차량의 속도를 떨어뜨리게 됩니다. 속도가 떨어진 다음에 다시 가속하기 위해서는 연료가 추가적으로 공급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연료소모를 줄이는 방향으로 고속도로를 설계하려면 가능한 한 차량의 속도를 많이 떨어뜨리지 않고서도 안전하게 선회운전을 할 수 있도록 도로의 굴곡을 완만하게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
노면의 평탄도 |
도로의 노면저항에 영향을 주는 인자들로는 노면의 평탄도 뿐만 아니라 타이어의 공기압, 노면의 습도 등을 함께 들 수 있습니다. 노면이 평탄하지 않으면 운전자는 당연히 차량의 속도를 떨어뜨리게 되므로 연료 소모가 많아지게 됩니다. 노면의 평탄도가 차량의 연료소모에 약 4~5%의 영향을 준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
기타 |
이외에도 고속도로의 차선 수, 차선 폭, 제한속도, 인터체인지 배치, 갓길 유무 및 넓이 등이 차량의 연료 소모에 영향을 준다고 합니다. |
동일한 차량이라고 할지라도 운전습관이나 환경 요인에 의해서 차량의 연료소모가 달라진다는 것은 잘 알려져 있는 사실입니다. 평균주행속도가 높아서 비교적 적은 연료로 더 많은 거리를 주행할 수 있는 고속도로에서도 여러 가지 고속도로의 특성에 의해 연료 소모량이 영향을 받습니다. 물론, 노면과 직접 접촉하는 타이어에서의 노면저항이 고속도로의 노면 상태에 따라서 달라지므로 이것도 차량의 연료소모에 큰 영향을 미치지만, 아래의 표와 같은 고속도로의 특성들도 큰 영향을 미친다고 합니다. 그래서, 선진국에서는 고속도로를 설계할 때 고속도로의 경제성을 환산하기 위하여 우선적으로 이들 특성들의 영향을 검토한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