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동변속기의 변속 조작 프로세스 왼쪽 그림은 수동변속기 내부의 기어들의 조합을 표현해놓은 그림이고, 오른쪽 그림은 Toyota 2003년식 Corolla의 5단 수동변속기의 단면을 그린 것입니다. 수동변속기의 내부는 이처럼 복잡한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만, 아래의 순서와 같이 변속 조작을 행하면, 원하는 속도나 토오크를 얻을 수 있도록 변속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변속의 과정에서 클러치의 연결을 해제하는데, 클러치연결의 해제와 동시에 엔진에 걸려있던 부하가 해제되므로, 이때 액셀페달을 계속 밟고 있으면 엔진회전수의 급등이 야기됩니다. 엔진에 아무런 부하가 걸려있지 않은 상태를 아이들 또는 공회전 상태라고 하는데, 이 상태에서 액셀페달을 밟아 엔진회전수를 증가시키는 동작을 No Load Racing이라고 합니다. 아래 표에 수동변속기의 변속 조작에 의한 변화 과정을 설명합니다.
Process |
설 명 |
변속조작의 개시 |
변속 조작은 클러치의 연결을 해제함으로써 시작됩니다. - 엔진과 입력축의 결합을 해제시킨다. - 입력축, 부축, 출력축은 타이어와 함께 회전합니다. |
변속레버를 중립으로 |
- 출력축은 타이어와 함께 회전 - 입력축, 부축, 출력축上의 기어는 관성력으로 공전하면서 감속. |
변속레버를 원하는 단수로 변경 이동 |
- 선택된 출력축上의 기어는 同期기구에 의해 출력축과 같은 회전수를 가지게 되면서 회전을 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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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속레버 조작 완료 |
- 출력축上의 기어의 회전이 출력축과 같은 회전수로 되는 同期가 완료된 후, Coupling Sleeve가 축과 기어를 결합시킨 채로 유지 |
변속조작의 완료 |
클러치를 연결 - 엔진과 입력축을 연결 - 엔진의 동력이 변속기를 통하여 타이어로 전달됩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