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러치 페달의 조작과 클러치 정비
 

  클러치 페달의 조작에는 승용차의 경우, 보통 8~10kg의 힘이 필요로 합니다. 이런 힘을 클러치 페달에 가하면 클러치 페달은 오른 쪽 그림에서와 같이 이동하게 됩니다.
  그림에서 자유 간극은 보통 유격이라고 말하는데, 이것은 페달을 밟은 후부터 실제로 클러치에 힘이 작용할 때까지 페달이 움직인 거리를 말합니다. 이 자유 간극은 변속 기어의 물림을 쉽게 하고, 클러치의 미끄럼을 방지하며, 클러치 페이싱의 마모를 줄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자유 간극으로부터 클러치의 연결이 완전히 끊어질 때까지의 페달 이동거리를 작동 간극이라고 합니다. 또, 클러치의 연결이 완전히 끊어졌을 때, 클러치 페달과 차량의 밑판과의 사이 거리를 밑판 간극이라고 합니다. 보통 전체적인 클러치 페달의 이동거리는 12cm를 넘지 않도록 되어 있으며, 이때 자유 간극은 대개 2~3cm, 작동 간극은 6~8cm정도됩니다.
  클러치가 동력을 전달하지 않고 마찰면에서 미끄러짐 현상이 있을 때, 이것을 슬립(Slip)이라고 하는데, 이것은 주차브레이크를 당겨서 확실하게 제동하고 변속기를 1속으로 한 상태에서, 액셀페달을 서서히 밟으면서 클러치페달을 서서히 떼는 방법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때 엔진의 시동이 꺼지면 클러치가 양호한 상태이고, 엔진의 시동이 꺼지지도 않고 차량이 전진하지도 않으면 클러치 슬립이 있는 것입니다.
  그 외에도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서 클러치와 관련된 이상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클러치와 관련된 이상현상에 대해서 정리합니다.

클러치를 연결할 때, 떨림 현상 발생

 * 페이싱의 경화 또는 오일 도포.
 * 페이싱의 접촉 불량
 * 릴리스 레버 높이 불량
 * 압력판 마모
 * 압력판 변형
 * 플라이휠 변형
 * 토션스프링 약화

클러치 끊기 불량

 * 자유 간극 과대
 * 릴리스 베어링 손상
 * 유압장치 누설
 * 유압장치 내로 공기 혼입

클러치 슬립

 * 자유 간극 과소
 * 클러치 라이닝 마모
 * 클러치 스프링 길이 감소
 * 압력판 마모
 * 클러치 판 경화
 * 클러치 판 오일 도포

Posted by 카즈앤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