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변속기의 로크-업(Lock-up) 제어
 

  자동변속기가 수동변속기에 비해 유리한 점은 (1) 기어 변속의 필요가 없어서 운전자의 피로를 경감시키고, (2) 과부하상태에서도 부하가 직접 엔진에 전달되지 않으므로 엔진이 보호되며, (3) 유체를 매개로 동력이 전달되기 때문에 발진, 가속, 그리고 감속이 원활하여 승차감이 좋다는 점 등입니다. 반면에, 값이 비싸고 연료 소모가 10~20%정도 많다는 점은 수동변속기에 비해 약점으로 지적되고 있습니다. 연료 소모가 10~20% 많은 것은 다른 이유도 있지만, 자동변속기의 구조적 특성으로만 보자면, 동력전달의 매개체인 오일의 미끄럼 때문에 동력 전달이 100%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이런 단점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차량이 일정 속도에 도달하면 엔진의 동력을 그대로 출력축에 전달하여 토오크 컨버터 내부에서의 동력전달손실을 없앨 필요가 있습니다. 이런 목적으로 설치된 것이 로크 업 클러치(Lock-up Clutch) 또는 댐퍼 클러치(Damper Clutch)입니다.
                                           
   위 그림은 로크 업 클러치가 왼쪽의 프론트 커버(Front Cover)와 체결된 상태를 보인 것입니다. 이렇게 로크 업 클러치가 프론트 커버와 체결되면 동력 전달은 엔진 -> 프론트 커버 -> 로크 업 클러치 -> 출력축으로 이루어집니다.
  로크 업 클러치를 해제할 경우에는, TCU(Transmission Control Unit)의 해제 명령에 의해 로크 업 클러치와 프론트 커버 사이로 오일이 유입되는데, 이렇게 오일이 유입되면 오일 압력에 의해 로크 업 클러치가 프론트 커버에서 분리되어 동력 전달이 해제됩니다. 이때의 동력전달은 엔진 -> 프론트 커버 -> 펌프 -> 터어빈 -> 출력축으로 이루어집니다.

Posted by 카즈앤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