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변속기 오일(ATF : Automatic Transmission Fluid) --(1) 금속으로 제작된 기어의 물림에 의해서 기계적으로 동력이 전달되는 수동변속기와는 달리 자동변속기에서는 오일에 의해서 동력이 전달됩니다. 자동변속기 오일을 ATF(Automatic Transmission Fluid)라고 하는데, ATF는 토오크 컨버터의 작동유체로서 동력을 전달하는 기능을 하는 것 외에도 다음과 같은 여러 기능을 수행합니다. (1) 기어, 베어링, 클러치, 밸브 등 자동변속기 내부 구성부품들의 윤활 (2) 변속시 쇼크(Shock) 저감 (3) 변속기 내부의 냉각 작용 ATF가 수행하는 기능이 많다보니 ATF에 요구되는 조건들 또한 특별한 것들이 많이 있습니다. ATF에 요구되는 조건으로는 다음과 같은 조건들이 있습니다.
온도에 따른 점도지수의 변화가 적을 것. |
ATF의 점도변화는 변속기 내부 부품들의 성능에 큰 차이가 나게 할 수 있으므로, ATF의 온도가 저온에서 고온으로 변화하더라도 ATF의 점도 변화는 적어야 합니다. 즉, 점도지수가 높아야 합니다. |
저온에서 유동성이 좋을 것. |
일반적으로 오일은 저온에서 점도가 높습니다. 점도가 높으면 마찰저항이 커지므로 작동저하를 초래합니다. 특히, 오일펌프의 성능저하는 압력저하를 유발하여 클러치슬립의 원인이 됩니다. 따라서 저온에서의 점도가 작아서 유동성이 좋아야 합니다. |
기포가 생기지 않을 것. |
ATF에 기포가 혼입되면 유압이 저하됩니다. 변속기 내부의 유압회로에 작용하는 유압이 저하되면 클러치슬립의 원인이 되거나 클러치 단속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ATF의 점도가 너무 높거나 ATF의 양이 너무 많으면 기포가 발생하기 쉽습니다. 그래서 ATF는 적당량을 주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적절한 마찰계수가 있을 것. |
마찰계수가 너무 작으면 변속시간이 길어지고, 마찰계수가 너무 크면 변속쇼크가 커집니다. |
침전물의 생성이 적을 것. |
변속기 내부의 오일 통로는 그 크기가 작기 때문에 침전물이 생기면 오일통로가 막힐 수 있습니다. |
구성품의 열화에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 |
변속기 내부에는 누설차단의 목적으로 여러 가지 sealing rubber가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들 고무류가 ATF에 의해 경화되거나 팽윤되면 변속기 고장, 오일 누유 등의 원인이 됩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