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변속기 전자제어장치(TCU : Transmission Control Unit)


  자동변속기의 전자제어장치를 TCU라고 칭합니다. 이 TCU는 자동차의 운행상황에 따른 각종 정보를 기본으로 최적의 변속이 가능하도록 자동변속기를 제어합니다. TCU에 제공되는 정보로는 변속레버의 위치, ATF의 온도, 가속페달의 밟힘 정도 등이 있습니다.
  최적의 변속제어를 위하여 각각의 정보량은 TCU에 입력되고 TCU는 이들 정보를 통하여 차량의 상황과 운전자의 요구사항을 판단하게 됩니다. 이 판단에 따라 TCU는 유압제어 솔레노이드 밸브나 변속제어 솔레노이드 밸브를 적절하게 제어하는 것입니다. TCU로의 정보 제공에 관련된 센서들과 TCU에 의한 변속제어의 체계에 관한 한 예를 아래 그림에 소개합니다. 여기에서 TPS는 드로틀밸브 포지션 센서를 말하는데 이는 가속페달이 어느 정도 밟혔는가(드로틀 밸브가 어느 정도 열렸는가)를 전압으로 나타내는 센서를 말하며, O/D스위치는 오버드라이브 스위치를 말합니다. 또, K/Down 스위치는 Kick-Down 시 On되는 스위치로 이 스위치가 장착되지 않은 차량도 있습니다.
  한편, 인히비터(Inhibitor) 스위치는 변속 레버의 위치를 전기적인 신호로 변환해주는 스위치를 말합니다. 이 인히비터 스위치의 신호에 의해서 변속 레버가 P 또는 N의 위치에 있을 때에만 엔진의 시동이 가능하며, 레버조작의 확인, 후진등의 점등 등이 바로 이 인히비터 스위치에 의해서 이루어집니다. 그림에서 표시된 각 센서들은 자동변속기의 종류에 따라 다르게 구성될 수도 있습니다. 즉, 모든 변속기의 TCU 입력센서들이 위 그림과 같게 구성되지는 않습니다. 다른 변속기들 중에는 엔진의 냉각수온 정보도 TCU에 입력되어 냉각수온이 낮을 때에는 변속을 늦추는 기능을 가지고 있기도 합니다.
 

Posted by 카즈앤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