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변속기의 안전장치


  자동변속기는 운전자가 가속페달을 밟는 정도와 차량속도에 따라 자동적으로 변속단이 변경되는 편리한 장치입니다만, 반대로 잠깐의 실수로도 대형사고를 유발할 수 있다는 불리한 점도 있습니다. 특히, 수동변속기에서는 엔진동력의 전달과 제동(브레이크)이 동시에 수행될 수 없고 각각의 작동이 별개로 수행되어야 하지만(그렇지 않으면 엔진의 시동이 꺼지는 현상이 발생하므로), 자동변속기에서는 "D"레인지에서도 변속단을 중립으로 하지 않은 상태로 제동할 수 있으므로, 엔진동력의 전달과 제동이 동시에 수행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수동변속기에서는 다시 변속기를 조작해야만 엔진 동력의 전달이 이루어지는 데에 반하여 자동변속기에서는 브레이크 페달에서 발이 떨어지는 순간에 엔진 동력 전달이 재개되는 차이가 발생합니다.
  그런 이유로 자동변속기의 적용비율이 높아지는 단계에서 "급발진 사고"의 대량 발생이라는 홍역(?)을 치루게 됩니다. 국내에서도 자동변속기의 장착비율이 높아짐에 따라 차종을 가리지 않고 급발진 사고의 발생율이 증가했는데, 아직까지는 급발진 사고를 유발할 만한 차량 부품의 고장이나 오작동이 밝혀지지 않아, 급발진 사고의 발생 원인으로 삼을 만한 요인으로는 대체적으로 운전자 과실의 비중이 큰 것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자동변속기 장착 차량에서는 자동변속기가 운전자의 의지에 반하여 별도로 작동되는 것을 제한하기 위하여 특별한 안전장치들을 추가로 장착하고 있습니다.

인히비터 스위치
(Inhibiter Switch)

변속기 선택레버(Select Lever)의 위치가 중립(Neutral)과 주차(Parking) 위치 이외에는 엔진 시동이 걸리지 않게 하고, 또 레버 조작의 확인 및 후진등 점등을 위한 선택레버 위치 검출

쉬프트 록
(Shift Lock)

변속기 선택레버가 Parking에 있을 때, 브레이크 페달을 밟지 않으면 다른 변속단으로 선택레버를 변경할 수 없도록 하는 장치. 따라서, 변속기 선택레버가 Neutral에 놓여 있을 때에는 Shift Lock기능이 작동하지 않음.

Posted by 카즈앤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