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변속기의 간이 평가 시험 -- Stall Test


  자동변속기는 미세한 오일 통로를 통한 유압의 제어에 의해 작동되는 매우 민감한 장치입니다. 그래서 자동변속기 오일의 양이나 열화 정도에 따라서 자동변속기의 성능이 달라지며, 경우에 따라서는 자동변속기의 고장이 유발되기도 하기 때문에 특별히 관리에 관심을 기울어야 합니다.
  따라서, 운전자가 평상시에 간단한 방법으로 자동변속기의 상태를 확인해볼 수 있다면, 이는 자동변속기의 관리에 있어서 매우 유용한 수단이 될 것입니다. 그런 유용한 수단 중에 하나가 자동변속기의 Stall Test입니다. 자동변속기의 Stall Test는 자동변속기 내에 있는 마찰요소의 slip이나 유압부품의 기능을 확인하는 목적으로 수행됩니다.
  Stall Test은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엔진의 시동을 걸고 충분히 난기 시킵니다.
 (2)
핸드 브레이크가 당겨 있는 상태에서 왼발로 브레이크 페달을 밟습니다.
 (3) 이 상태에서 변속기레버를 "D" 또는 "R"로 변경합니다.
    주의: 전방에 장애물을 두고 D에 놓거나, 후방에 벽등의 장애물을 놓고 R에 놓아 갑자기 튀어 나갈지 모를 위험에 대비해야 함
 (4) 오른발로 가속페달을 천천히 밟습니다.
 (5) 가속페달을 밟음에 따라 엔진회전수가 상승하나, 가속페달을 끝까지 밟아도 엔진회전수는 계속 상승하지 않고 특정한 회전수에 멈추게 됩니
다.
 (6) 풋브레이크와 핸드브레이크가 작용하고 있으므로 차량은 움직이지 않습니다. 이때의 엔진회전수를 Stall Speed라고 하며, 자동변속기에 따라 Stall Speed는 다릅니다. 따라서, 각 차량의 Stall Speed를 미리 알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Stall Test의 결과, 엔진회전수가 규정 Stall Speed와 다르다면 자동변속기의 상태가 정상이 아닌 것입니다.

"D" 또는 "R"에서
Stall
Speed가
규정 보다 낮다.

(1) 엔진 출력 부족
(2) Stator one way clutch 작동 불량
    규정보다 심하게 낮은 경우는 토오크 컨버터의 이상.

"D" 또는 "R"에서
Stall
Speed가
규정 보다 높다.

(1) 자동변속기 오일 부족
(2) 자동변속기 오일 압력 낮음
(3) 클러치 및 변속기 브레이크의 slip

Posted by 카즈앤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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