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004년 5월 14일자 한겨레 신문에 현대차와 기아차가 미국시장에서 대량으로 리콜을 실시하기로 했다는 기사가 실렸습니다. 우선 그 기사 내용을 인용합니다.
<< 현대차는 최근 2002, 2003년형 엘란트라와 쏘나타, XG350, 티뷰론 모델 26만4천대에 대한 리콜을 단행했다고 14일 밝혔다. 기아차도 2002, 2003년형 옵티마 2만6천대와 2001~2004년형 리오 18만8천대 등 21만4천대에 대해 리콜을 실시했다. 현대차는 “충돌시험 결과 해당 모델이 충돌시 연료누출로 화재를 유발할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해, 연료 누출 방지 밸브를 수리하기 위해 자발적으로 리콜을 결정했다”고 밝혔다. 기아차 옵티마의 경우 역시 연료 누출 가능성 때문에, 리오는 연료분사시스템 내 한 부품이 엔진 가동시 힘이 가해지면 파손될 위험이 있는 것으로 드러나 회사쪽이 리콜을 결정했다. >>
이 리콜에 대해 미국 NHTSA에 보고된 내용을 요약 정리합니다.
리콜 대상 차량 |
리콜 사유 |
소나타 2002~2003년식
엘란트라(아반떼) 2002~2003년식
티뷰론 2002~2003년식
XG-350 2002~2003년식
옵티마 2002~2003년식 |
* NHTSA CAMPAIGN ID Number : 04V178000 * Recall Date : April 06, 2004 * 대상 : 2001. 10. 1 ~ 2002. 11. 9 생산차량 * 문제의 최초 발견 : canada에서의 전복시험에서 소량의 연료탱크 연료 누출을 발견. * 문제점 : 일부 차량이 적절하게 닫히지 않는 Fuel tank Assembly 밸브를 장착하고 있을 수 있다. 만일 이런 차량이 전복된다면 연료 누출이 있을 수 있다. 이런 상황이 발생하였다면, 연료누출량이 연방 안전기준 301의 기준을 초과할 가능성이 있다. (SOME PASSENGER VEHICLES MAY CONTAIN A FUEL TANK ASSEMBLY VALVE THAT MAY NOT CLOSE PROPERLY. IF A VEHICLE WITH A FUEL TANK ASSEMBLY VALVE THAT IS NOT PROPERLY CLOSED WERE TO ROLL OVER, FUEL SPILLAGE MAY OCCUR. IF THAT OCCURRED, THERE IS A POSSIBILITY THAT THE FUEL SPILLAGE MAY EXCEED THE LIMITS ESTABLISHED BY FEDERAL MOTOR VEHICLE SAFETY STANDARD NO 301, FUEL SYSTEM INTEGRITY.) * 결과 : 점화원이 있는 상황에서의 연료 누출은 화재를 야기할 수 있다. (FUEL SPILLAGE IN THE PRESENCE OF AN IGNITION SOURCE MAY RESULT IN A FIRE.) * 조치 : 딜러에서 추가적인 Fuel tank Assembly 밸브를 장착할 것이다. (DEALERS WILL INSTALL AN ADDITIONAL FUEL TANK ASSEMBLY VALV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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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오 2001~2004년식 |
* NHTSA CAMPAIGN ID Number : 04V179000 * Recall Date : April 07, 2004 * 대상 : 2000. 5. 4 ~ 2004. 3. 31 생산차량 * 문제의 최초 발견 : 미국내 Field claim 조사 분석. * 문제점 : 어떤 차량에서 연료시스템의 Quick connect의 분해과정상, 또는 조립과정이나 엔진 수리과정에서 일시적으로 힘이 가해졌을 경우, 연료분배기의 연료유입nipple이 깨지거나 금이 갈 위험성이 있다. (ON CERTAIN PASSENGER VEHICLES, THE FUEL INTAKE NIPPLE OF THE FUEL DISTRIBUTOR IS SUBJECT TO FRACTURE OR CRACKING DURING REMOVAL OF THE QUICK CONNECT COUPLING SECURING THE MAIN FUEL TUBE ASSEMBLY TO THE FUEL INTAKE NIPPLE, OR WHEN FORCE IS ACCIDENTALLY APPLIED TO THE INTAKE NIPPLE DURING THE VEHICLE ASSEMBLY PROCESS OR DURING ENGINE COMPARTMENT REPAIRS.) * 결과 : 점화원이 있는 상황에서의 연료 누출은 화재를 야기할 수 있다. (FUEL LEAKAGE IN THE PRESENCE OF AN IGNITION SOURCE MAY RESULT IN A FIRE.) * 조치 : 딜러에서 연료분배기와 main fuel tube assembly를 교체. (DEALERS WILL REPLACE THE FUEL DISTRIBUTOR AND MAIN FUEL TUBE ASSEMBLI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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