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고하십니다. 다름이 아니오라 알피엠 보상에 관한 질문이 있어 문의 드립니다. 제차는 프라이드이며 엔진은 전자제어방식엔진입니다. 초기 프라이드에 나오던 전자제어가 아니라(에어플로방식) 후기의 전자제어엔진(맵센서방식)의 엔진입니다. 평상시 알피엠은 700~800정도를 유지하며 정상입니다. 그러나 엔진에 부하가 걸리면(에어컨) 알피엠이 하강하여 약 400~500정도까지 떨어집니다. 공회전수가 낮아 진동이 오며 다시 상승하나 평상시 알피엠에 미치지 못합니다. 혹시나 하여 스로틀바디와 ISC밸브로 들어가는 호스(바이패스호스?)를 카브레터 크리너로 청소하였습니다. 그러나 증상은 그대로이어, ISC모터에 꽃여있는 컨넥터를 뽑아본후 시동을 거니 시동이 푸득푸득하며 꺼지는 것입니다. 그래서 제생각에 ,ISC모터는 제대로 작동을 하고 있는것 같습니다. 그 이후 카센터에 가서 차를 보여주니 카센터사장님께서는 TPS센서가 잘못된것 같다고 말씀하십니다. 이러한 경우 TPS센서의 잘못으로 인해 알피엠 보상이 안되는 경우가 있는지 궁금합니다. 그리고 좀더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 어떠한 조치를 취하면 좀더 정확한 진단을 할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그럼 수고하시고 답변 부탁드립니다.. 안녕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