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당히 의외의 질문을 하셨네요? 하지만,한 번쯤 궁금해 할 수 있는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법적인 문제는 정확하게는 모르겠지만,법이 허용하는 변경범위를 넘어서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차종 인가시 차량과 탑재되는 엔진기종이 정해지게 되며,또한 개조허용범위에 엔진전체는 포함되지 않으니까요.
기술적인 문제는 원칙적으로 말하면 나열하기 힘들 정도로 많을 것 같습니다.우선 엔진의 교체장착이 가능한 차량구조가 되느냐는 문제가 있겠습니다.엔진룸의 크기,변속기와의 관계,변속기와 차축의 연결부분,연료탱크 탑재관련,엔진제어관련 전선(와이어하니스라고 하죠)등등 구체적으로 따지면 이보다 훨씬 많은 문제점에 봉착할 가능성이 큽니다.
기술적으로 그러하다보니 거기에 들어가는 금전적 지출 또한 만만치 않겠죠?
아마도 이것은 수작업에 의한 차량제작으로 보면 거의 맞을 것입니다.
안정학 wrote:
>제가 소유한 현대리베로 LPG 1 톤차(오토)와 역시 제가 소유한 뉴코란도 밴(오토) 간의 상호 엔진 및 연료 시스템간 교체 장착이 가능하겠습니까? 법적, 기술적, 경제적 관점에서 안내부탁드림니다.
법적인 문제는 정확하게는 모르겠지만,법이 허용하는 변경범위를 넘어서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차종 인가시 차량과 탑재되는 엔진기종이 정해지게 되며,또한 개조허용범위에 엔진전체는 포함되지 않으니까요.
기술적인 문제는 원칙적으로 말하면 나열하기 힘들 정도로 많을 것 같습니다.우선 엔진의 교체장착이 가능한 차량구조가 되느냐는 문제가 있겠습니다.엔진룸의 크기,변속기와의 관계,변속기와 차축의 연결부분,연료탱크 탑재관련,엔진제어관련 전선(와이어하니스라고 하죠)등등 구체적으로 따지면 이보다 훨씬 많은 문제점에 봉착할 가능성이 큽니다.
기술적으로 그러하다보니 거기에 들어가는 금전적 지출 또한 만만치 않겠죠?
아마도 이것은 수작업에 의한 차량제작으로 보면 거의 맞을 것입니다.
안정학 wrote:
>제가 소유한 현대리베로 LPG 1 톤차(오토)와 역시 제가 소유한 뉴코란도 밴(오토) 간의 상호 엔진 및 연료 시스템간 교체 장착이 가능하겠습니까? 법적, 기술적, 경제적 관점에서 안내부탁드림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