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VT (Continuously Variable Transmission)


  변속기는 차량의 주행상태에 적절하게 구동력과 회전력이 전달되도록 하는 데에 있습니다. 그래서 최저속의 변속비에서 최고속의 변속비에 이르기까지 그 변속폭이 넓고, 그 중간에 선택될 수 있는 변속비가 많은 것이 좋습니다. 변속기의 제작기술이 발전해옴에 따라 3단변속기, 4단변속기, 그리고 5단변속기로 변속단이 증대되어 왔으며, 현재는 고급차를 중심으로 6단변속기까지 탑재되고 있는 상황은 바로 그런 변속기의 발전과정을 말해주고 있는 것입니다. 따라서, 가장 이상적인(Ideal) 변속기는 최저속 변속비와 최고속 변속비 사이에서 연속적으로 변속비를 변화시킬 수 있는 것입니다.
  이러한 목적으로 개발된 것이 바로 무단변속기( CVT : Continuously Variable Transmission)이며, 이 CVT는 자동변속기 보다 10~20%의 동력전달효율 향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동력전달효율의 향상과 더불어 연료소비율의 저감, 변속감의 향상, 그리고 가속성능의 개선등이 CVT의 장점입니다.

  무단변속기는 명칭 그대로 段이 없고 연속해서 속도가 변경되는 장치입니다. 무단변속기는 직경이 달라질 수 있는 2개의 풀리(Pulley)로 구동력을 전달하는 것으로, 2개의 풀리가 조합을 이루는 속도비가 무한히 많기 때문에, 연속적으로 변속할 수 있는 것입니다.
                   
  CVT의 장점들을 아래 표에 정리합니다.

연비 개선

자동변속기는 연비 개선을 위하여 로크업(Lock-Up)기능을 가지고 있으나, 토오크 컨버터 내부의 댐퍼클러치 작동시 나타나는 충격과 이 충격으로 인한 내구성 문제로 인해 로크업 영역을 제한해야 하지만, CVT는 무단계로 변속되기 때문에 AT의 로크업 영역이 더 넓다고 할 수 있으며, 따라서 연비가 개선됩니다.

가속성 향상

CVT에서는 무단 연속 변속이 가능하므로, 엔진회전수를 일정하게 유지한 상태에서 변속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상황에 따라 여유구동력을 확보한 상태에서의 운전이 가능하므로 가속성이 향상됩니다.

변속 충격 없음

연속적으로 변속이 되므로 변속기의 촐력축 토오크 변동이 없게 됩니다. 따라서 자동변속기에서 변속시마다 나타나는 변속충격이 CVT에서는 없습니다.

경량화

자동변속기는 내부에 ATF 뿐만 아니라 유성기어장치, 유압시스템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무겁습니다. 그러나, 동일 차량에 탑재하는 변속기를 비교할 때, CVT는 자동변속기에 비해 부품수가 적기 때문에 중량이 가볍습니다.

Posted by 카즈앤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