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속 벨트 방식에 따른 CVT의 분류


  CVT에서는 입력측과 출력측 풀리(Pulley) 모두 한 쪽이 축방향으로 이동할 수 있게 되어 있어서 풀리의 홈 폭을 변경함으로써 연속적인 변속비를 얻을 수 있습니다.
  입력측 풀리를 이동시키는 유압시스템에 작용하는 유압을 높히면 풀리의 홈 폭이 좁아져서 벨트가 걸치게 되는 유효반경이 커집니다. 이때 출력측 풀리의 반경은 반대로 작아지기 때문에 입력측과 출력측 사이의 속도 차이는 커집니다. 입력측 풀리와 출력측 풀리의 유효반경비가 곧 속도비가 되며, 입력측 풀리를 이동시키는 유압계에 걸리는 유압을 변동함으로써 속도비를 변경할 수 있는 것입니다.
  출력측 풀리에는 전달토오크 등의 기본 특성에 맞춰 설정되어 있는 유압을 작용시킴으로써 벨트를 누르는 힘을 결정합니다. 이처럼 연속적인 속도비로 동력을 전달하기 위하여 CVT는 서로 다르게 변동하는 반경비를 가지는 입력측과 출력측 풀리를 사용합니다. 이 입력측과 출력측 풀리와 벨트 사이의 마찰을 통하여 동력이 전달됩니다.
  벨트의 형식에 따라서도 CVT를 구분할 수 있습니다. 각각의 특징은 아래 표와 같습니다.

고무 벨트 방식
(Rubber belt)

배열 수지로 성형한 고무 벨트로 동력을 추진축에 전달하는 방식.
* 마찰계수가 크며 벨트를 누르는 힘을 작게 할 수 있다.
* 동력전달효율이 높고 수동변속기와 동등한 수준의 연비성능을
   확보할 수 있다.
* 벨트 슬립과 내구성에 문제가 있어서 주로 경차용 등 소배기량
   자동차에 사용된다.

스틸 벨트 방식
(Steel Belt)

특수합금으로 정밀하게 가공한 0.2mm두께의 얇은 금속 밴드를 겹쳐서 만들며, 밴드 사이에 2mm 두께의 스틸코어를 삽입한 금속 벨트로 동력을 전달하는 방식
* 벨트풀리의 회전에 의해 당기는 힘과 마찰편이 풀리를 누르는 힘에
   의해서 동력을 전달
* 응력변동이 작아 내구성이 우수
* 마찰전달을 위한 접촉점이 불연속적이지만 박판을 사용하기 때문에
   피치가 작고 소음이 적다.

트로이달 방식
(Troidal)

오른쪽 그림에서와 같이, 파워 롤러가 입력디스크와 출력디스크에 접촉할 때, 접촉점의 회전반경이 변화하는 것을 이용하여 서로 다른 변속비를 얻는 방식.파워롤러가 입력디스크에 접촉하는 접촉점의 반경이 작고, 출력디스크 접촉점 반경이 크면 감속, 반대로 큰 입력디스크 접촉점 반경과 작은 출력디스크 접촉점 반경 조건에서는 증속된다.
* 효율이 높고 대용량이어서 대형자동차용
* 변속기 중량이 크고 슬립방지용 특수오일을 사용.

Posted by 카즈앤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