벨트식 CVT의 변속 특성
 

 CVT는 풀리(Pulley) 폭의 변경에 의해 연속 무단 변속을 하는데, 변속을 위해서는 풀리의 가동을 위해 풀리에 연결된 유압피스톤의 유압을 조정해야 합니다. 특히 고속 주행시에 급제동을 할 경우, 엔진 시동이 꺼지지 않게 하기 위해서는 변속비를 급격하게 High측에서 Low측으로 변경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런 경우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유압과 유량이 필요하고 이 때문에 유압펌프가 설계되어 있습니다.
 CVT가 연속 무단 변속이 가능하다고 해서 변속이 아무렇게나 결정될 수는 없습니다. CVT의 변속 경과를 살펴볼 때, 변속 개시부터 변속 종료까지 엔진의 등출력선을 따라 이동하는 것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만, 무단변속기라고 할지라도 변속에 있어서 차량의 가속과 엔진의 소음 측면에서 위화감이 생기지 않도록 유의해야 하고, 또 동력성능과 연비 성능까지 종합적으로 검토되어 변속이 결정되어야 합니다.

       
 위 그림은 CVT 변속선도의 예입니다. 그림에서 TVO는 드로틀밸브의 열림 정도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자동변속기의 변속선도가 보통 차속과 드로틀밸브의 열림 정도를 각각 x축과 y축으로 삼았던 것에 비하여, CVT의 변속선도에서는 차속과 primary pulley의 회전수를 x,y축으로 삼고 있습니다.
 위 변속선도에서 보면, 차속이 낮고 TVO가 작을 때에는 primary pulley의 회전수가 낮고, 차속이 높아질수록 primary pulley의 회전수가 커지게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엔진의 드로틀밸브의 열림 정도가 적은 완가속시에는 엔진 회전수가 낮게 유지되며, 드로틀밸브가 완전히 열릴 만큼 급가속할 때에는 엔진회전수도 급격하게 상승되도록 하는 특성을 보이고 있습니다.

Posted by 카즈앤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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